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아교정 어금니 교합

교정 마무리 단계로 교합을 맞추고있는데요 다름이 아니라 견치, 앞니 등은 서로 닿게 되어 만족스러운 편인데 어금니가 좀 이상합니다. 이를 앙 물게 되면 위아래 어금니 사이에 종이 1~2장 정도 들어갈 정도로 공간이 좀 비어있는데요..(오른쪽보다 왼쪽이 더 공간이 큰거같습니다.) 현재 사각형 모양으로 어금니끼리 고무줄 걸어서 교합 맞추고 있긴한데 크게 변화는 없는거같습니다..;; 담당 선생님 말씀으로는 와이어때문에 치아들이 수평이 되어서 그런데 교정장치를 풀면 치아가 자연스럽게 내려오면서 교합 맞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럴 가능성이 높은가요..? 담당선생님께서는 고무줄로 맞추는 거 외에는 더이상 방법이 없다고 해서요.. 어금니 안쪽으로 수평맞추는 철사를 따로 부착은 해놓긴했습니다. 답변 주시면 치료받는 데에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답변

Re : 치아교정 어금니 교합
부혜진 하이닥 스코어: 29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부혜진입니다.

지금의 상태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이제 마무리 단계로 어금니쪽 교합만 맞추면 마무리 되시는 것 같습니다.
어금니 상하 어금니가 떠서 교합이 안되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 그럴 경우에는 담당 원장님께서 치료방법으로 선택하신 사각형 모양의 고무줄을 거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데... 이는 환자분의 협조가 매우 중요합니다.
하루 22시간 이상, 식사와 양치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계속 열심히 고무줄을 끼시면 효과는 빠르게 나타날 것입니다.
또 담당원장님 말씀대로 교정장치 제거 후에 어금니가 씹는 기능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교합이 맞춰지기도 합니다.
그 가능 여부는 담당원장님께서 가장 잘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교정은 치료기간이 최소 1년은 넘게 걸리는 장기 치료이니... 치료하시는 담당 원장님의 치료계획에 따른 단계별 환자분의 협조도가 중요한 치료이고, 그에 따라 치료기간이 늘어날 수도 단축될수도 있답니다.
따라서 치료하시는 교정원장님의 말씀을 믿고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