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금니 신경관이 막혀..

우측 아래 큰 어금니에 통증이 심해서 신경치료차 4회 방문중인구
1~2회땐 신경관을 뚫질 못했고 3회차 방문때 신경관4개중 1개를 뚫고
4회차때 치료후 신경을 막았습니다.
나머지 신경관은 도저히 못 뚫겠다며 엑스레이 찍은후 치료를 마무리하자하는데
중요한건 레진으로 떼우자합니다. 크라운 씌우기전에 레진으로 떼우는건가 싶어서 확실히 물어보니 안씌우고 떼운답니다.

선생님이 바빠서 간호사분께 물어보니 뭐 차후 염증이 또 생길지 모르고 그땐 발치를 해야한다고 하고
잇몸절개나 다른방법도 안된다하시고..보통은 대학병원권유하던데 그런말씀도 없네요.

치아는 표면은 갏아둔상태라 평평한데..4등분해서 말하자면 1/4정도 지금 막아둔상태인데
레진으로 떼우면 치아가 잘 부러지지 않을까요? 제 어금니를 포기한 상태라 생각하는게 맞는지요? 레진으로 떼워 조심히 씹다가 차후 별일 없으면 크라운해도 될까요?


답변

Re : 어금니 신경관이 막혀..
오민석
오민석[의사] 서전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오민석입니다.


신경관이 막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여러번 시도해보지만 잘 안되면 거기서 마무리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치료해주시는 선생님은 그 치아가 오래 쓰기 힘들다고 판단하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시도해보고 싶으시면 대학병원에 가셔서 신경치료를 더 해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그곳에서도 실패할 확률이나 가능성을 설명드릴 겁니다.
그건 현재 상태가 그런 것이니 어쩔 수 없는 것이고 대학교 교수님 아니라 세상에 어떤 의사가 해도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 생각해보셔야 하는 것은 첫째 대학병원은 매우 대기시간이 길기 때문에 치료가 한참 걸릴 수 있습니다.
둘째 치료의 비용이 꽤 나올 수 있습니다.
셋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패할 확률도 있습니다.
넷째 일단 좋아졌다고 해도 오래 못 쓰실 수도 있습니다. 신경치료는 잘 되었는데 잇몸이 안 좋아서 뽑을 수도 있지요.

위와 같은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난 내 치아를 더 살려서 오래 써보고 싶으시면 가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어금니는 씌우지 않으면 오래가지 않기 때문에 만일 신경치료를 잘 마무리 하셨다면 꼭 어금니를 씌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십시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