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B형간염보균자로 수년간 약복용하고있습니다

B형간염보균자로 수년간 약복용하고있습니다
정기적인 검사중 초음파에서 물혹이 발견되어 ct를 찍은겁니다
첨에 표기될때 초음파와 ct의 위치가 달라 제가 담당의께 여쭤보니 대충 같다고 말씀해서 좀 의심적어 물어보니
Ct상 동그라미 친부분을 가리키며 조영된부분이 없다고 물혹이 맞다고했습니다
하지만 위치도 다른거같고 ct상 확실치 안은거같애서 걱정입니다
위치와 상관없이 ct상 물혹으로 봐도 될까요?
물혹이 아니여도 다른 암전단계의 결절역시 조영되지않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제가 걱정되는거는 물혹이 아니라 재생결절같은거일수도 있는가입니다


답변

Re : 답변감사합니다
이학민
이학민[전문의] 더연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학민입니다.

CT에서 보이는 병변은 사실 돌려가며 봐야지 정확하겠으나 일단 물혹일 가능성이 높아보이긴 합니다.
간 CT의 경우 arterial(동맥)/portal(문맥)/venous(정맥) phase 이렇게 3가지 phase로 나뉘는데, 물혹은 보통 모든 phase에서 조영증강(하얗게)이 되지 않습니다.
질문자님은 물혹이 아닌 결절일지 걱정된다 하셨는데 조금이라도 CT를 볼 줄 아는 의사로서 물혹을 감별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따라서 물혹이라 했으면 아마 물혹이 맞을 것입니다.

그리고 결절이 맞다고 했을 때 이것이 어떤 결절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위에서 설명 드린 것처럼 3가지 phase의 사진을 모두 확인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다하더라도 저렇게 작은 결절은 사실 정확히 알기는 어렵습니다.

상황을 보았을 때 일단 크게 걱정하실 상황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보통 바이러스성 간염이 있을 때 치료를 받지 않고 간암이 발생하려면 보통 최소 10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간경화도 오고 간이 엉망이 된 이후에나 생깁니다.)
HBV 치료 잘 받으실 경우 간암의 위험성도 매우 낮아지므로 질문자님은 게다가 치료도 잘 받고 계시고 젊으시니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될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B형간염보균자로 수년간 약복용하고있습니다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입니다.

cT 상 동맥기 문맥기 지연기 영상을 보고 판단하는게 좋겠지만 일단 검사 결과 설명을 물혹으로 들으셨다면 맞을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보균자로 약물 복용중이며 간수치 가 잘유지되고 있고 바이러스 도 낮게 유지되고있다면 너무 걱정할 부분은 아닌것으로 판단되며 6개월 주기의 초음파 검진은 꾸준히 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