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질유산균복용 후 생리양

안녕하세요. 유레아균치료를 위해서,
6월달부터 질유산균을 먹기시작했는데요.
섭취 일주일 뒤 생리기간이었는데
예정일이 2틀 늦춰져서 시작이되고,
갑자기 생리양이 확줄었습니다.
왜그런건가요??? 부작용인가요? ㅠㅠㅠ걱정됩니다.

지금 현재 팬티라이너로만이라도 충분할정도입니다.
양이 확줄었고, 생리4일째인데 빈뇨와 잔뇨감까지 왔습니다.

생리는 늘 규칙적으로 28주기로 했었구요.ㅠ
어떻게 된거죠??

답변

Re : 질유산균복용 후 생리양
강미지
강미지 [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2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9.06.12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9.06.12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네이버 지식인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입니다.

여성들의 질 내부에는 정상세균총이 일정하게 분포하면서 질 내부의 적정 산도 유지를 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하면서도 중요한 비율을 차지하는 유익한 균으로 잘 알려진 락토바실러스는 유산균이라는 이름으로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균입니다.

면역력이 약화되거나 생리를 하고 난 이후의 질 내 산도저하상황, 피임약 복용, 잦은 성관계 등으로 인해 질내부의 적정 산도의 균형이 깨지는 등의 상황에서 염증이 잦다면 감염성질환인지 일시적인 불편감인지를 감별하여 치료를 해야 하는지 정하게 됩니다.

이 경우 질 유산균 복용을 통해 질 내부의 적정산도유지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락토바실러스 경구섭취를 함으로써 외음부의 생체막 형성이나 항상성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많은 여성분들이 유산균 복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산균 복용만으로는 생리주기의 변동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어서 평소보다 생리양이 심하게 감소하고 방광염 초기 증상이 겹친 상황이라면 컨디션 저하에 따라 자궁내막의 증식정도에 변동이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생리시 탈락되는 출혈의 양도 감소하였을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생리주기가 이틀 정도 지연된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아 보이지만 생리양의 감소 및 방광염 증상에 대한 전문의 진찰은 필요해 보입니다.
유산균 복용에 따른 증상과는 별도로 가까운 산부인과 진료를 보시기 바랍니다.

문의에 참고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