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부비동염 6주차 항생제 복용 여부

안녕하세요 제가 감기로 시작해서 비염 (축농증) 부비동염이 와서 현재 6주째입니다.
증상은 코막힘 후비루가 가장 심했고 가래, 미열이 계속 되었었습니다.
항생제 부작용 구토 및 설사때문에 세파계 마이크로계 등 3가지 실패하고, 퀴놀론계 라고 하는 레록신정
12일 복용하였습니다. (그 사이에 5일간은 스테로이드제인 소론도정과 함께 복용)
처음에 ct촬영 엑스레이 촬영 다 했을때 양쪽 코옆에 아주 약간 농이 있고 전두동쪽에도 약간 있다고
하였습니다. 잘 모르는 제가 봤을때도 다 검정색 빈공간에 밑에쪽에만 흰색?으로 농이 있더라구요.
증상은 심하지 않다고 하였구요. 그렇게 레록신정 12일 복용 후 병원에가서 후비루 증상과 관자놀이 약간
통증있고 눈썹쪽?통증이 심하진 않은데 좀 있다고 하였더니, 엑스레이 촬영을 한번 더 했습니다.
촬영 결과 코 옆에 광대쪽에 아주 약간 농이 있고, 전두동쪽에도 약간 염증이 있지만 항생제는 충분히 썼
다고 코하고 기침약만 처방해주셨습니다.
근데 약 일주일이 지난 지금도 후비루 증상과 두통? 안구 건조 및 통증이 있습니다.
심하진않은데 몸 컨디션이 안좋습니다. 계속ㅠ
눈이 엄청 뻑뻑하구 관자놀이 두통도 있구요..밤에 코 번갈아서 막히는 증상과 후비루 증상도 약간 남아있습니다.
증상은 참을 수 있는데, 원인인 부비동염이 지금 치료가 다 된 상태가 맞는건지 궁금합니다.
항생제 투여를 적절히 하였으니, 지금 남아있는 염증도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질 수가 있는건가요?
저는 보통 어떤케이스인가요
위장이 안좋아 약을 잘 못먹어서 코하고 기침약은 안먹고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스프레이와 코세척은 계속 해주고있습니다.
증상이 분명히 처음보단 많이 좋아졌습니다.
처음엔 코세척할때 약간 노란색 콧물이 섞였었는데 이제는 그냥 끈적한 맑은콧물만 나옵니다.
근데 아침에 일어나면 가래가 엄청 나구요 목?코?에 붙어서 잘 뱉어지지도 않고 노란색이 나옵니다.
아침에만요.
다른 병원에가서 다른 항생제를 처방받아서 더 복용해야할까요?
가도 이미 레록신정을 12일정도 복용했고 다른계열에 다 부작용이 있어서
퀴놀론계인 레보플록사신정?을 처방해주던데, 이 항생제는 이제 그만먹고싶습니다.
회사에서 너무 몸이 힘들고 근육?이 땡기는 느낌때문에 복용하는동안 좀 힘들었어서요
ㅠㅠ제발 의사선생님 답변 부탁드려요 병원 쇼핑도 너무 힘드네요..


답변

Re : 부비동염 6주차 항생제 복용 여부
윤병기
윤병기[전문의] 서울센트럴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윤병기입니다.

부비동염 치료로 힘드신가 보네요.
병원에서 검사도 하시고, 약도 많이 드셨는데 아직까지 치료가 되지 않은걸 보면, 좋지 않은 균이거나, 속이 좋지 않아서 약을 제대로 못쓴 경우이거나, 약에 내성 균주 일 수 도 있구요...
몸이 받지 않는데 항생제를 유지하기는 힘들 듯 합니다.
그동안 치료 공백이 있으셨을테니, 축농증이 심해졌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방사선학적 검사, 비내시경검사를 한번 더 받아보시고 나서 완치여부를 확인하시는게 좋겠습니다. 그리고 나서도 치료가 더 필요하다고 판단되다면 dressing을 병원에서 자주 받으시거나, 코세척을 하시거나 하는 다른 방법을 전문의와 한번더 상의해보는게 맞을 듯 합니다.
인터넷보다는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셔서 전문의 선생님과 치료 방법을 다시 상담받아 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조속한 시일내에 완쾌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