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두돌아기 가래 콧물

안녕하세요
두돌아기가 가래와 콧물때문에 고생하고있어 문의 드립니다.
5일정도 전부터 기침을 좀 하는가 싶더니 가래와 콧물이 심해졌읍니다.
낮에는 잘 모르겠는데요 밤에 자려고 누우면 아이가 코로도 입으로도 숨을 못쉽니다.
코는 막히면서도 콧물이 줄줄나옵니다.
그러면서 누우면 콧물이 목으로 넘어가는거 같아요.
목은 가래가 많고 숨쉴때 가슴에서 그렁그렁 소리가 납니다.
코는 코대로 막히고 목으로는 가래끓고 콧물도 넘어가고... 아이가 침도 제대로 못삼켜서 꼴깍꼴깍 거립니다.
그러다 헛구역질 막하고 그러면 또 콧물이 얼굴에 범벅이 되고...
옆으로 누어도 바로 누워도 엎어누워도 사정은 똑같습니다.
코를 좀 풀면 좋겠는데 아직 잘 풀지를 못하고 코빼주는 기계는 코에 닿기만해도 자지러져서 못하겠어요.
저렇게 자다가 코 입 다막혀서 큰일나지 않나 걱정이되서 전 밤새 아기 숨소리 듣고있어요.
숨소리가 안들려서 움직여보면 갑자기 숨을 크게 들이쉬다가 또 기침 콧물이 시작되서 난리나구요...
병원에선 별로 심하지않다는데 정말로 낮에는 괜찮아요.
저러다 진짜 무슨일 나진 않나요???
병원에선 콧물약 기침약 가래약 처방주셨는데 그냥 그거먹고 좀 더 지켜봐야 할까요?
큰병원에 가봐야할런지 밤에 심하면 응급실이라도 가야하는지... 너무 걱정스런 마음에 상담드려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두돌아기 가래 콧물
박상학
박상학 [전문의] 연세박상학의원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9.06.14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박상학입니다.

콧물, 기침은 아기들에게 흔한 상기도염의 증상으로서 고열(38도이상)이 발생하지않는한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그 상기도염에 합병증이 병발하여 염증이 더 아래로 깊숙히 진행될 경우, 기관지염, 더 나아가서 폐렴까지 진행되면 그 때는 흉부엑스선 촬영, 좀 더 정밀검사를 요할 경우, C-T 검사까지도 받아야겠지만 흔한 경우는 아닙니다.

소개하신 아기는, 우선 열이 없고 단순히 콧물, 기침정도가 문제인걸로 보아 정밀검사까지는 필요없을듯하고 소아과 전문의사선생님께서 진찰소견상 별다른 권유(상급병원으로 진료의뢰등) 없으시다면 대증요법으로, 방안을 건조하지 않게 유지하며 항히스타민제, 진해거담제등의 처방약물로 치료하면서 경과를 지켜보시면 될듯합니다. 밤에 잠을 잘 자고, 평소대로 잘 먹고 잘 놀면 큰 문제는 없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