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통 문의.

치통이 하루종일 며칠동안 있을 수 있나요? 약을 먹어도 통증이 그대로인데 어떻게 해야 되나요?
예전에 왼쪽 치아가 찬 음식을 먹을 때만 시린 증상이 있었는데 지나고 나니 괜찮았어요.
그런데 이번엔 오른쪽 치아가 가만히 있어도 욱신거리는 통증이 하루종일 있어요.처음 겪는 일이에요.
병원 진료시 금이 간 거 같다고 신경치료를 하고 도자기나 금으로 해야 된다고 합니다.통증의 원인이 금이 가서 그런 게 확실한 건가요? 꼭 신경치료를 해야 하는지 신경치료가 어떤 것인지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답변

Re : 치통 문의.
홍동환
홍동환[전문의] 스탠다드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홍동환입니다.

질문을 정리하면

1. 치통이 얼마나 가며, 약으로 듣지 않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
2. 하루종일 통증 있는 치아의 경우 병원에서 금이 갔다고 하는데 확실한지와 신경치료는 어떤 치료인가?

이렇게 정리될 거 같습니다.

치통은 다양한 원인으로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금이 갔을 경우에는 그 금이 신경에 닿았을 때 통증이 나타나고 그 통증은 예민한 신경을 치아가 벌어진 틈이 건드리는 방식이라 약을 먹어도 씹을 때의 통증은 잘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대한 안 씹도록 조심하고 신경치료와 크라운치료를 하는 것이 더 악화되는 것을 막는 길입니다. 하지만 이후 자극이 한계를 넘어서 가해지고 염증으로 바뀌어 버리면 가만히 있어도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타이레놀 같은 약이나 얼음을 물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되긴 하지만 근본적인 치료는 치아 속에 염증으로 인한 압력이 원인이므로 신경치료와 크라운 치료를 해야 통증이 없어집니다. 즉, 가만히 있어도 지속되는 통증은 진통제가 효과가 있긴 하겠지만 근본적인 치료를 하지 않으면 일시적일 뿐이므로 가능한 빠른 시간에 치과를 가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치아는 내부 상아질과 외부 법랑질로 이루어지는데 외부 법랑질은 도자기 재질이라 대부분이 사람들이 조금씩은 치아에 금이 가 있습니다. 다만, 그 금이 점점 깊어져서 신경까지 가게 되면 치료를 권하게 되는데 이거는 증상을 통해서 알게 됩니다. 치아에 눈으로 관찰되는 금이 있고 위와 같은 증상을 보이면 금이 신경까지 간 것으로 예상하고 진단받으신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신경치료 중 금이 뿌리까지 연결되어 있는 경우 발치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신경치료는 오염된 혹은 노출된 신경을 깨끗히 제거하고 몸에 문제가 없는 재료로 속을 밀봉시키는 치료입니다. 엄청 아플 것이라는 오해가 많은데 마취를 하고 하니 생각보다 아프지 않습니다. 2-3번 내원하는 번거로움과 기분나쁜 느낌이 있을 수 있지만 통증이 심한 경우는 드무니 걱정말고 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질문에 답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