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운동후 근육통

안녕하세요
40대 중반 아줌마로 어깨와 등이 너무 아파서 팔운동 등운동을 한쪽에 각각 1.5kg아령을 써서 하고있는데요...

팔운동은 총 4가지 동작을 하고 한동작에 3~4세트씩 한세트에 20번을 합니다.
등운동은 2가지 동작을 한동작에 3~4세트씩 한세트에 15번을 하구요..

워낙 운동은 숨쉬기 운동뿐이 해본것이 없어서 이정도로 일주일에 4~5일을 하는데요 지금 일주일정도 하고있는데 어깨, 등, 목통증이 많이 나았읍니다.
운동후 꼭 스트레칭 잘해주고요
그런데 궁금한것이요...
운동직후엔 운동부위 근육이 많이 당겨서 팔이 후들후들 할정도인데 그게 자고나면 다 풀어집니다.
전에도 통증때문에 이런식으로 운동하면 담날은 근육이 당겨서 아프고 몇일씩 갔던거 같은데요
근육통이 빨리 풀어지면 운동이 제대로 않되는 건가요?
통증은 없어져서 좋은데 근육통이 없으니 제가 제대로 하고있는건지 의문이네요...


답변

Re : 운동후 근육통
임경훈
임경훈[전문의] 참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임경훈입니다.

근육운동의 목적에 따라서 달라질 것 같습니다.

근육양을 키워서 우락부락한 팔과 등을 원하신다면, 운동량을 늘리셔야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라면 충분한 정도로 생각되며, 충분한 휴식 시간 후에 다시 반복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운동 후에 팔이 후들후들거리는 이유는 팔에 있는 에너지원을 모두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에너지원과 산소 등이 부족하기 때문에 근육이 제대로 움직이지 못해 후들거리는 것입니다.
운동 후에 근육통이 생기는 이유는 근육이 움직이고 난 이 후 발생하는 노폐물들과 근육의 미세 손상 때문입니다.

그리고, 운동 후에 운동 부위에 찬찜질을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며, 운동 전후 충분한 스트레칭은 필수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운동후 근육통
정봉규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입니다.

근육통에 대한 문의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실제로 운동을 진행하면서 많은 근육에 자극을 주게되면 힘이 잘들어가지 않고
평소의 운동수행능력보다 저하되는 현상들은 흔히 발생되는 것이구요
주무시고 난 다음날에 통증이 심한 경우는 운동을 잘하지 않다가 오랫만에 운동을 하였을 경우
근육통이 심하게 느껴지시며 운동을 자주자주 진행하다보면 그러한 부분에 근회복력도 빠르게 회복이 되면서
근육통증도 저하되는 부분을 느끼시게 될것입니다.

운동에 목적에 있어서 근육관련 기능을 더욱 상승시키고 싶다면 운동의 반복횟수나 중량을 늘려보는 것을 추천드리고 그런 부분이 아니라 유지라고 한다면 지금도 충분히 잘하시고 있는것입니다.
궁금하신건 언제든지 말씀해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