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눈에 이상하게 나는데 원인이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약 4개월 전부터 눈이 뿧여고 이물감이 느껴서 불편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물감은 항상 있는것은 아니고 알수 없는 계기로 증상이 올라옵니다.
병원을 미국에서 2곳을 방문하였고 약 40만원 정도 나왔지만, 문제가 없다고 만 합니다.
다시 가서 진단을 받고싶지만 현재 매우 바쁜 스케쥴과 또 가서 돈만 날리고 허탕칠거같아 여기서
어려우시겠지만 진단을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눈 증상을 말씀드리자면
평소에 통증은 전혀없고 , 상태가 괜찮을때는 시력이 안좋아진 것 처럼 글씨가 잘 안보이고요(거리상관없이) 좀더 심해지면 뿌옇게 보이기 시작합니다. 여기까지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몇일 지나면 시야가 살짝 안보이는 정도로 돌아오기는 합니다.
시력 문제는 아닌건 확실합니다. 멀리에 있는 작은 글씨도 잘 보입니다 (시력 2.0)
단, 각막에서의 문제로 시야가 흐리게 보일뿐이지요...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간혹 상태가 심히 안좋으면 눈에 이상한 두더기? 같은게 납니다. 이제 이렇게되면 눈물이 나고, 이물감이 너무 심하며, 나중에는 따가운 느낌 까지 받습니다.

아, 한가지 말씀드릴게 있는데요.
제가 현재 뚜렛증후군을 앓고 있어서 얼굴을 자주 찡그리고, 눈도 강하게 자주 질끈 감습니다.
불행하게도 눈을 감을때 속눈썸이 눈 안쪽을 살짝 찌르는 듯한 느낌을 받는데요.
16 년동안 앓으면서 이런적은 단 한번도 없었습니다.

구두 설명으로는 절대로 진단할수 없다는 것을 알기에 조금이라도 진단에 도음을 드리고 싶어 사진 첨부 해드립니다...

병원에서 검사했을때는 전체적인 검사는 다 했습니다. 시신경, 안압, 맹점, 황반, 망막 등등
안구 건조증도 말씀 안하시길레 여줘 보니 현재 문제가 있는 오른쪽 눈이 반대편 눈에비해 약간 건조하다는 거 말고는 딱히 보이는 문제는 없다고 하시고요....
그리고 병원에서 인공눈물 넣어보라고 하셔서 하루에 4~6번씩 넣고 있습니다

도대체 뭐가 문제 일까요.... 진단이 매우 어려우실거고, 오진이 발생할 확률또한 높다는 것은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틀리던 맞던 의사선생님의 소견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진단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한동안 찾아본 결과 혹시 "타이슨 표층 점상 각막염 " 일 확률은 있나요?


답변

Re : 눈에 이상하게 나는데 원인이 무엇인가요...
안한철
안한철[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타이슨 표층 점상 각막염만 아니였으면 하는 마음 이였지만... 답변 정말 진심으로 감사해요

타이슨 표층 점상 각막염만 아니였으면 하는 마음 이였지만... 답변 정말 진심으로 감사해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안한철입니다.

말씀하신 소견과 올려주신 사진을 봤을때 -지금 올려주신 사진상의 백색점들이 증상이 없을때는 안보이는게 맞다면- 타이거슨 표층 점상 각막염일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아직 뚜렷한 원인이 밝혀지진 않았지만 임상적으로 봤을때는 피곤하거나 면역기능이 떨어질때 재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증 치료를 위해 인공눈물과 안연고, 조심스럽게 스테로이드 점안액도 사용합니다.
스테로이드 사용시 안압이 오를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안과에서 주기적인 경과관찰을 해야합니다.
심할경우 보호용 소프트렌즈를 착용하기도 합니다.

꾸준한 경과관찰이 필요하고 재발 경향이 있으므로 병원 한 곳을 정해서 관리를 받으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