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와골절

눈을 부딪혔는데요 바로 응급실가서 ct를찍었습니다 부딪히고 한 1시간반쯤후에요 근데 골절도 금도없다하는데 3일정도 지나서 미세골절이 나타날수있다는데 ct상에는 없다했는데 몇일지나고 골절이 생길수있나요?


답변

Re : 안와골절
김정희
김정희[전문의] 서울특별시서울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18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정희입니다.

골절의 경우 사고 당시 발생합니다. 시간이 지나서 미세 골절이 보인다는 것은 출혈이나 다른 병변에 가려져서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일단 안과나 성형외과 등 안와부 골절 치료를 담당하는 과에 질문을 하시면 보다 명확한 답변을 들으실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수일이 지나서 골절이 생기는 미세 골절은 신경외과에서는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와골절
박동권
박동권[전문의] 아몬드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박동권입니다.

미세골절이라 부를 수 있는 골절도 역시 골절이기 때문에 외상을 입은 그 순간 발생한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외상을 받은 부위가 팔다리처럼 움직이는 부위라면 미세골절이 있었던 부위가 처음 엑스레이에서는 안 나왔다가 계속 활동을 하면서 해당 부위에 외력이 가해져서 골절이 더 악화되고 그것이 영상으로 보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외상을 입은 부위가 안와쪽이라면 다치고 나서 미세골절이 발생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CT 촬영을 다시 한다면 처음 촬영에서는 발견되지 않았던 부분이 CT 컷 수에 따라 나타날 수도 있다고 이해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