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스트레스 받으면 몸을 움직이기가 힘들어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을 움직이기가 힘들어지고 몸이 불타오르는 듯이 아픕니다.
원래는 스트레스 받으면 적당히 끝났던 것 같은데 작년, 제작년 즈음부터 저렇게 되더라고요.
원래 다들 그런건가요? 제가 우울증 판정을 받기는 했는데, 궁금해서 질문해봅니다.
현재 20대 초반 남성이고, 다른 몸의 이상은 딱히 없는 것 같습니다.
요즘 수면이 급격하게 늘어나긴 했고요.


답변

Re : 스트레스 받으면 몸을 움직이기가 힘들어요
정도감
정도감[전문의] 다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정도감입니다.

스트레스로 불편을 겪고 계시다니 많이 불편하시겠어요.
스트레스 반응은 사람마다 다양하고, 상황에따라서도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반응은 '싸움, 전투' (fight) 또는 '비행, 도피' (flight)로 설명하지만 '얼음' (freeze)라는 반응도 드물게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끔 방송에서도 상위포식자 앞에서 대항이나 도주없이 무기력하게 잡아먹히는 피식자를 봤을 겁니다.
이는 죽은척하는 행동과는 구분되며 의실이 있거나 또는 잃은 경우에 수의적인 근육운동을 할 수 없는 상태 입니다.
명확한 기전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자율신경계의 신경전달물질에의해 근육 운동의 실조로 설명하고 있으며, 스트레스 상황에서 벗어나면 다시 활동을 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지속되는 스트레스가 있다면 기질적인 문제가 있는지 내원하여 검사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리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에대해 전문의 진료와 상담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