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헤르페스 각막염이 맞을까요?

안녕하세요. 헤르페스 각막염과 관련해 궁금한점이 생겨 문의 드립니다.
3일 전 눈이 시리고 아파서 안과를 갔는데 각막 상처의 모양이 헤르페스 각막염과 흡사하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면봉으로 각막상피를 긁어내고 안연고 점안, 티렌즈 착용 하였고 약은 팜시클로버 경구약1일 3회, 버간 점안겔 1일 2회 등 처방받았습니다. 면봉으로 긁어내시면서 잘 긁히지 않아 바이러스가 아닐 확률도 크겠다고 말씀하셨는데 결국 항바이러스제는 처방 하셨습니다.
제가 의아한 부분은, 치료 이틀만에 각막이 완벽하게 깨끗해졌다는 점입니다. 확인차 다른 안과에 방문한 결과 초기 병변을 직접 보지 못해 확신은 못하시지만, 헤르페스 각막염이 이틀만에 흔적도 없이 깨끗해지기는 어렵다는 소견을 들었습니다. 혹시 모르니 항바이러스제 복용 및 점안 중단하고 오늘 다시 방문해보라고 하셔서 그렇게 했더니 여전히 라식 흉터 이외에 다른 흔적은 찾아볼 수 없다고 하시면서 헤르페스 각막염은 아닌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통상 헤르페스 각막염 증상완화에 2주정도가 걸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받았던 처치를 통해 헤르페스 각막염이 이틀만에 깨끗해지는 것이 가능할까요? 면봉으로 해당 부위를 긁어내는 처치때문에 현미경에 잡히지 않은 것인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치료 직후부터 통증 및 불편함 전혀 없었고 4일째인 현재도 통증 및 불편함 없습니다.

해외취업을 하게 되어 이제 곧 나가야 하는데 의료시스템이 한국처럼 잘 되어있지 않아서 이런저런 생각이 많습니다..감사합니다.


답변

Re : 헤르페스 각막염이 맞을까요?
정중영
정중영[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헤르페스각막염은 아닌 것 같네요.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표면에서 아래로 감염되어 생기는 것이아니고 각막신경을 따라서 아래에서 위쪽으로 올라오는 거라서 각막상피를 벗겨 낸다고 금방 낫지는 않습니다.
세극등으로 봐서 이틀만에 깨끗하게 나았으면 원인이 된 질병이 무엇이든지 간에 중한 질병은 아닌듯 하며, 앞으로도 큰 문제는 없을 듯 합니다. 걱정하지 말고 지내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