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깨통증 6개월째

고 2남학생입니다.

몇달간 운동을 못해서 학교생활도 어렵고 우울합니다 도와주세요..

작년겨울때 3주일간 거의 매일 푸쉬업을 했는데 몇번은 준비운동으로 런닝을 안뛰어서 어깨통증이 발현된것이라고 생각이듭니다.
이후 쇄골주변의 승모근위쪽에 근육이 팔을 들으면 빠질것만같은 심한 통증을 느꼈고 통증이 좀 미미하다 싶으면 푸쉬업을 했지만 아파서 잘하지못했고 한달후 정형외과에서 x-ray 를 찍고 어깨근육이 뭉쳤다는 말을 듣고 소염제를 처방받고 물리치료를 받으라고 하셨지만 2번정도 받고 다시 푸쉬업을 했지만 통증이 더 심해졌고 올해 3월달에는 일주일정도 물리치료를 받고 많이 호전되자 다시 푸쉬업을 했습니다. 푸쉬업을 한 직후 통증이 미미했지만 다시 근력운동을 할정도는 아니라고 판단하여 근력운동을 전혀하지않기로 하고 4월 10일부터 5월 20일까지 일주일에 3~4번씩 주기적으로 물리치료를 받고 유튜브에서 스트레칭과 재활운동을 꾸준히 했습니다. 통증이 많이 나아졌으며 원래 통증이 심했을 때도 몰을 틀어자거나 하지않는 이상 어깨가 아프진 않았지만 이제는 팔을 360도돌려도 통증이 없다고 할정도로 신경을 집중해야 느껴질정도로 미미합니다. 허나 목을 돌릴때 그림과같이 목주변의 근육과 승모근이 조금 아픕니다. 물리치료를 3주정도 받고 난이후에는 통증이 나아지는것이 잘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제가간 병원은 동네정형외과이고 치료순서는 온찜질 레이저치료 간섭파치료 순서입니다.

질문
한달조금 넘개 물리치료를 받았으나 운동을 다시 시작할정도로 어깨 통증이 나아진거같지는 않은데
대학병원에 가서 mri를 찍고 정확하게 검사를 받고 치료를 하는것이 더나을지 아니면 통증이 나아지고 있으니까
그냥 다니던곳에 게속 다녀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어깨통증 6개월째
김의철
김의철[운동전문가] 생존운동센터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의철입니다.

열심히 운동하셨는데 안타깝네요.

현재 질문하신 내용에 답을 드리면
1.대학병원에 가서 mri를 찍고 정확하게 검사를 받고 치료를 하는것이 더나을지
=> 본인의 선택인데 MRI 찍는다고 아픈 부위에 대한 진단은 받으실 수 있으나 운동하면서 생긴 근본적인 "본인"에 대해선 듣기 어려우실 수 있다 생각됩니다.

2.그냥 다니던곳에 게속 다녀야하는지 궁금합니다.
=>시간이 지나 "푸쉬업 운동"을 하지 않으시면 나을 수 있습니다.

#결론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면 둘중에 한 부분의 Tendon이 손상을 입으셨을겁니다. 이두박근건염으로 보여지는데
-생기는 원인은 견갑골을 너무 뒤로 모으고 푸쉬업을 하면 팔뼈의 머리 부분이 이두박근건을 앞으로 밀게 되고 "마찰"이 생겨 이부분이 손상됩니다.
-견갑골을 뒤로 너무 모으는 자세가 되는건 "전거근의 약화" "코어근육의 약화" "잘못된 자세의 인지"로 생기는 부분입니다.

#운동 법
1.어깨를 사용하지 않느 코어근육 강화 운동 => 볼 크런치, 크런치
2.통증이 없는 범위에서 "전거근 강화 운동" => 이미지 참조

당연 병원의 진단도 필요하지만 통증에 진전이 없다면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도 필요하오니 추천드린 운동 꼭 해보세요.

그럼 오늘도 정확한 운동정보로 더 건강한 생활 하실 수 있게 기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