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명치 위쪽의 가슴 가운데에 통증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몇 주 전부터 명치 위의 가슴 가운데 부분에 통증이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누워 있을 때 아주 가끔 살짝 숨이 가쁘기도 하고, 몸을 살짝 숙였을 때 뻐근하기도 하며, 의자에 앉아 있을 때 수시로 통증이 나타납니다.

혹시나 심장 쪽의 문제인가 싶어 지난 주에 심장혈관내과에서 여러 가지(X선 검사, 전도검사, 혈액검사) 검사를 하였는데 심장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물론, 당일 혈압이 처음에 161/93, 잠시 후 재니 154/85, 마지막으로 재니 145/83 정도 되었습니다. 과거 스트레스성 혈압이 있어서 심장 쪽은 정기적으로 병원에 다니면서 잘 조절되어 혈압약은 복용하지 않고 있고, 몇달 전부터 콜레스테롤이 조절이 안 되어 콜레스테롤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병원에서는 역류성식도염일 것 같다고 약을 처방해 주셨고 통증이 사라지지 않으면 정밀검사를 해보아야 할 것 같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약을 다 복용하였고 시간이 지난 지금에도 명치쪽의 가슴에는 통증이 뻐근하게 있다가 없다가 합니다. 그리고 명치 쪽 가슴(가운데)을 누르면 안쪽도 아픈 것 같고, 뼈부분과 피부도 아픈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왜 그런 것인지, 그리고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하고, 진료를 받으려면 어느 과에서 진료를 받아야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그럼 소중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남은 시간도 평안하세요~^^


답변

Re : 명치 위쪽의 가슴 가운데에 통증이 있습니다.
류재열
류재열[전문의] SK에너지사내부속의원
하이닥 스코어: 3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류재열입니다.

명치 부위에는 심장,위, 식도가 겹쳐서 있기때문에 통증의 위치와 증상만으로는 정확히 어떤 문제인지 구별하기가 힘듭니다.

기본적인 심장 검사에도 원인이 안나오고, 역류성 식도염약도 효과가 없는경우 정밀 검사(심초음파, 위내시경 등)를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그 외에도 명치쪽에 있는 복장뼈나 갈비뼈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진통소염제 복용으로 좋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선 심장쪽 문제는 순환기내과(심장내과), 역류성 식도염 문제는 소화기내과에 가셔서 진료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