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반복되는 정맥염 및 그 외 증상들로 문의합니다..

안녕하세요 최근 반복되는 정맥염과 그외 몇몇 증상들로 인해 문의드립니다.

18.10월경 왼쪽 가슴아래~배쪽이 욱씬거리며 아프고...띠처럼 뭔가 만져지는증상이 있어 초음파을 해본결과.. 복벽에 표재성 정맥염 생겼다고 하더라구요.

가슴주변 정맥염은 유방암과 연관이 있을수있다하여 유방외과 초음파 검사 받았으나 정맥염 외 질병은 발견되지 않았고,... 소염제 며칠 먹고 기다리면 좋아질 것이라 했는데 기다려도 빨리 없어지진 않더라구요.. 4달정도 지나 올해 2월쯤 완전히 없어졌습니다.

그리고 며칠전인 5/5일, 오른쪽 팔이 아프고 당기는 느낌이 심해서 봤더니 아래와 같이 겨드랑이 주변~ 팔꿈치 안쪽까지 혈관이 빨갛게 부어올라있었습니다. (수액이나 주사 맞지 않음) 지난번 복부때와 유사하게 욱씬거리며 아픈증상, 만지면 혈관이 띠처럼 만져지는 증상이 지속중입니다.

-4월초쯤부터 갑자기 피로감이 심해져 밥을 먹거나 대화를 하거나 걷는 등 일상적인 일을 할때도 매우 지치고, 걸을때 배위에서 걷는듯 어지럽고 비틀거려 걷기 힘든 증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4월15~5/2 부정출혈 지속된 후 현재는 멈췄습니다.
(원래 생리주기:매월1~3일 정도, 규칙적이었음)

-정맥염 나타나기 며칠전인 5/1일, 양쪽 무릎에 수포(?)처럼 보이는 것들이 생겨있는 상태입니다..

일단 지속되는 피로감, 어지러움때문에 4월 19일 간단히 피검사 소변검사 했으나 정상이라고 해서. 그냥 많이 쉬고 잘 챙겨먹으면 괜찮겠지 싶어 1달가까이 그냥 피곤함과 어지러움을 무시하며 보내고 있었는데 좋아지지 않을뿐더러.. 몸에서 계속해서 안좋은 증상들이 나타나니 이건 아니다 싶은데 어떤쪽으로 진료를 봐보는게 좋을지 명확하지 않아 답답하네요.. 추가적으로 어떤 질병을 의심해볼만한지 어떤 진료과들을 가보는게 좋을지 문의드립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반복되는 정맥염 및 그 외 증상들로 문의합니다..
이학민
이학민[전문의] 더연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학민입니다.

무릎은 별개의 문제이며 피부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팔에 나타난 것과 이전에 복벽에 발생한 정맥염은 몬도병(Mondor's disease)라고 정맥혈전염이라는 질환입니다.
보통 유방이나 가슴, 상완부의 표면에 있는 정맥에 주로 발생하며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는 상태입니다.
심각한 병은 아니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가 치료약으로 이부프로펜 같은 약을 드시면 2~3주 지나면 많이 호전되실 것 입니다.

피로감, 어지러운 증상은 원인이 너무 많습니다.
갑상선기능부터 시작해서 신경과, 이비인후과적 진찰 및 진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증상만 읽어서는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일단 대학병원 내과나 신경과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