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본 게시물은 질문자 본인의 요청으로 삭제되었습니다.

본 게시물은 질문자 본인의 요청으로 삭제되었습니다.


답변

Re : 골반 틀어짐
김재호 하이닥 스코어: 2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재호입니다.

일단 걸을 때 몸이 왼쪽으로 치우치고 왼다리가 짧고 오른다리가 긴 느낌이 들고요.
런닝머신 뛰는게 제가 의식해서 그런건지 몰라도 좀 불편해요
짝다리는 오른다리 피고 서는게 편하고요
=> 다리길이차이
앉았을때 오른쪽 무릎이 왼쪽무릎보다 위로 올라와있습니다
=> 하지부정렬
그리고 제가 제 배와 가슴 갈비뼈를 보았을 때 몸이 왼쪽은 앞으로 오른쪽은 뒤로 간걸로 보여요
그리고 윗몸일으키기 할때 무릎을 접고 눕잖아요? 그때 무릎 높이가 다른데 왼쪽보다 오른쪽 무릎이 더 위로 올라와있어요
=> 골반부정렬

대략 이런증상들이 있는데요 제 예상으론 왼쪽 골반이 위로 오른쪽 골반은 아래로 가고
왼쪽골반이 앞으로 가고 오른쪽 골반이 뒤로가고 이런걸로 예상이 가는데요 심각한건가요?
골반틀어짐도 정상범위가 있다던데 혹시 어느정도가 정상범위일까요?
그리고 만약 치료를 받는다면 어떤식으로 치료를 받을까요? 스트레칭만 하나요?
그리구 검사는 어떤 방법으로 하나요?
그리고 골반틀어짐 있으면 헬스해도 되는걸까요?
=> 심각한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본인이 자각하고, 타인도 지적할 정도라면
비정상 범위라 치료부터 받아야하고, 부정렬 치료할 때까진 헬스는 삼가는 게 좋습니다.
바른 자세, 올바른 스트레칭과 대칭 운동 정도는 괜찮습니다.


결론적으로 어깨좌우비대칭, 다리길이차이, 골반부정렬 등이 의심되나, 정말 척추가 비뚤어졌는지, 다른 부정렬이 동반되었는지 아니면 근육만 좌우 비대칭이 있는지, 선천성이나 다른 질환이 있는지는 신체검사와 최소 X-ray 검사 등이 필요합니다.

우리 몸의 중심이 되는 기둥 축은 척추, 골반, 날개뼈인데 앞에서 옆에서 위에서 보았을 때, 즉 3차원으로 판단하여 비대칭이나 부정렬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정확한 내용은 가까운 재활의학과를 방문하여 현재 상태와 원인에 대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필요시 비수술 전문 재활치료를 꾸준히 받으시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재활의학과에서 다른 질병도 없고, 몸의 정렬도 바르다고 하면 크게 걱정말고 바른자세, 스트레칭, 운동 등을 병행하십시오.

참고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