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궁경부 약물소작술

삼년 전 골반염 이루 질염 및 자궁경부염 만성으로 앓고 있는 예비 신부 입니다. 그동안 몰랐는데 다니는 병원에서 약물소작술을 받고 있었더라구요.
1. 약물 소작술이 정확이 무엇인가요? 영어 명칭은 무엇인가요? 정확한 정보 얻기위해 영어 명칭을 알고싶습니다.레이저로 지지는건 아니어도 약물을 표면에 “묻히는”게 아니라 “지지는”거라고 하던데 이게 대체 무슨 뜻인가요?
2. 매디컬 사이트 찾아보니 소작술 laser conization/ laser ablation 은 이형증 cervical dysplasia있을때 사용되는걸로, 추후태아에 문제있던데 약물소작술은 상관없나요? 오늘 임신 가능성이 있다고 하니 그 치료를 중단하시더라구요.
3. 며칠전 만성 경부염때문에 독시사이클린 처방받아 이틀 먹었는데 찾아보니 아주 적은 확률로 태아 치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던데 만약 약 복용 당시 임신 2주차인 경우 괜찮을까요? ㅠ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자궁경부 약물소작술
정창원
정창원[전문의] 리에스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정창원입니다.

1. 정확히 알수는 없지만 방법에 따라 약간씩 다르지만 , chemical cauterization 이 제일 가깝지 않을까 십네요

2. 위에 것은 물리적으로 경부를 많이 절제할 경우에 임신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구요..약물로 지지는 정도로 향후 임신에 영향은 없습니다

3. 여러 복잡한 요인을 따져봐야 하므로 좀 어려운 문제이긴 한데..일반적으로는 임신 2주차인 경우 태아와 모체 사이에 혈관연결도 제대로 안되어 있는 경우이므로, 영향은 거의 없다 봐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임신경과관찰시 얘기는 하셔야하구 지켜는 봐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