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척추관협착증

안녕하세요?저는 73세된 남성입니다. 약 1년전부터 허리 아래가 뻐근한 증상이 있어 신경주사 맞고 물리치료 받고 했는데
증상이 고만고만하다가 약 1개월 전부터는 많이 뻐근하여 DNA 주사도 맞았는데 별 차도가 없네요. 허리를 펼때 뻐근한 통증을
느끼는데 요즘은 많이 불편합니다. 다리가 저리거나 하는 증상은 없는데 앉아 있거나 눕어있을때는 괞찮지만 걷거나 움직일때 허리 아래가 많이 뻐근하고 불편합니다 X-RAY 사진으로는 척추관 협착증 초기라는데 잘 낫지않고 불편하니 시술을 받아 보고싶은 심정입니다. 이런 경우 MRI 찍어봐야 될런지요? 그리고 시술로 치유될 수 있을지요? 참고로 불편할때 걷기를 하면 증상이 조금 완화
됩니다. 허리를 펼때 제일 통증을 많이 느낍니다. 좋은 고겨 기다립니다.


답변

Re : 척추관협착증
엄일준
엄일준[의사] 리영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엄일준입니다.

협착증 증상은 걸을 때는 증상이 나아지고 허리를 펴기 힘든 것이 주증상입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비수술적 치료로 신경차단술이 가장 효과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퇴행성 질환으로 시술은 증상완화에 도움을 줄 뿐 완치를 위한 치료 목적은 아닙니다.
담당 주치의 선생님과 향후 치료방침에 대해 잘 상의하시어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척추관협착증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x-ray만으로 정확히 진단하기 어려운 부분이므로, CT or MRI 등의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에 대해 명확히 파악을 해 보시기를 권유합니다.
이후 치료 방향 결정이 필요할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