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릴때부터 코콜이가 심하고 무호흡증상이 지금까지 20

아주 어릴 때부터 코를 골았는데 요즘은 수면 중 무호흡 증상을 계속 보입니다 (숨넘어가는 소리후 무호흡ㅡ개인의견으로 전문가의 진찰을 받지 못했습입니다)현재 20살입니다 남자이구요. 어떤 절차로 먼저 시작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어릴 때는 막연히 코골이 수술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나아질 수도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더 심한 모습을 보니 너무 늦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절차와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답변

Re : 어릴때부터 코콜이가 심하고 무호흡증상이 지금까지 20
손정협
손정협[전문의] 삼성손앤박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손정협입니다.

수면 중 무호흡은 고혈압처럼 향후 심장혈관, 뇌혈관 질환의 위험도를 증가시키는 문제이며, 당장에는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고, 낮에도 피로감을 유발하게 됩니다.
우선 수면 중 무호흡과 관련하여 주간 졸리움 및 피로의 정도가 어느 정도로 심하고 일상 생활에 영향을 주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수면클리닉은 대학병원 및 수면을 전문으로 하는 개인의원에 설치되어 있으며, 위에 말씀드린 주관적 증상의 심한 정도와 코와 목의 해부학적 구조, 비만 정도 등을 파악합니다. 이 과정에서 비강, 후두 내시경 검사 및 약물 유도 내시경 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후 수면무호흡증의 확진을 위해 하룻밤 클리닉에서 수면을 취하며 수면과 관련된 여러 인자들을 확인하는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위의 결과를 종합하여 단순 체중 조절이나 안면근육강화 훈련 등의 보존적 치료만 진행할 지, 수술/ 양압환기 치료 등 좀 더 전문적인 치료를 진행할 지 결정하게 됩니다.
우선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셔서 기본적인 검사와 문진 후 대학병원 등의 수면클리닉으로의 진료 연결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