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추가적인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원장님. 오전에 https://www.hidoc.co.kr/healthqna/part/view/C0000460975 이것으로 질문 올렸던 사람입니다. 그런데 추가적인 궁금증이 생겨서 질문을 드립니다.

제가 처음 안압의 이상을 알게된 계기가 2014년도에 비문증이 발생하여 안과에 방문하였다가 기본적인 검사 차원에서 측정한 안압이 좌안/우안 모두 20 넘게 측정되었습니다. 당시에는 OCT 등 다른 검사에서 이상이 발생하지 않았는지 진단서에는 '녹내장 의증' 원장님이 저에게 직접 언급한 진단명은 '고안압증' 이었는데, 2015년 여름까지 주기적으로 안과에 방문하다가 이후 2018년 11월까지 검사를 받질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12월에서야 다시 검사를 받자 문제가 나타났더군요. OCT 검사에서 시신경 이상, 안저검사에서도 시신경 모양이 좋지가 않다, 시야검사에서도 암점이 나온다 등 진행된 소견이 분명하게 보여서 치료를 시작하였습니다. 제가 안과에 방문하지 않는 바람에 늦은 거죠. 항상 측정하는 cd비 역시 처음 0.5/0.5에서 0.6으로 상승하였고, 항상 전체가 정상적인 녹색으로 나오든 OCT 역시 이상이 있었습니다.

1. 제가 지금 왼눈은 OCT 가지고도 명백한 이상이 보이는 등 이상이 있어서 치료를 받고 있지만 정작 치료 이전부터 왼눈보다 안압이 높게 측정되는 오른눈은 치료하자는 말이 없네요. 왼눈 이것도 단순 고안압증에서 이렇게 진행된 것인데 오른 눈도 예방적 차원의 치료는 너무 과한건가요??

2. 일반적으로 녹내장 치료에서 목표하는 안압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10대 초반까지 내리는 등 강도 높은 치료가 일반적인가요?? 저한테는 저번에 이런 말을 하더군요. 아무리 요즘은 젊은 층에서 녹내장이 증가한다고들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너무나도 빨리 생겼다고요.. 그래서 더더욱 안압을 하강 시키려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3. 1~2번과 겹치는 내용이지만, 안약 점안 말고도 레이저시술과 큰 병원에서 한다는 눈에 관을 넣어서 안압을 낮춘다는 시술 등 더욱 적극적인 치료가 가능할까요?? 시야검사에서 항상 잘 한다고 하더라도 50% 이상이 틀린다고 구박 받는데 그 50% 이상 틀리는 시야검사 가지고도 이미 암점이 보인다면 이미 정상인이 아니라 생각하고, 암점이 보인다는 말에 원래 올해 봄에 취득 예정이었든 운전면허도 스스로 포기하였습니다. 눈이 비정상인 사람이 운전을 할 수는 없는 것이니까요. 다만 군대는 현역으로 다녀와야만 하는데 군 생활 하면서 제대로 녹내장 진료를 받을 수 있을지 관리가 가능할지 의문스럽습니다.

올해 5월 입대라 입대 이전에 안과 방문하면 하나 하나 전부 질문할 요량이지만 먼저 궁금하여 이렇게 질문 드립니다.


답변

Re : 추가적인 질문드립니다.
정중영
정중영[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기술해주신 내용을 보니 녹내장을 전문으로 보시는 선생님이 보는 건 맞는듯 합니다.
안압 정상치는 11~21 까지인데요, 정상보다 안압이 높은 고안압증에 대해 치료를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것은 딱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25 전후로 안압이 올라가 있는 고안압증은 녹내장 발생의 다른 위험인자가 없으면 치료하지 않고 경과만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안압이 더 높아서 30 가까이 되면 치료를 대부분 시작 하겠지만, 21~23 정도가 나오면 검사상에 다른 이상이 없을 시 바로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녹내장 진행과 관련해서 아직 우리가 모르는 것이 많습니다. 안압이 유일하게 치료할 수 있는 요인이기는 하지만 안압외에 시신경의 혈액순환 상태나 시신경 후부 사상판 위치나 모양 등 치료할 수 없는 요인들도 녹내장의 진행에 영향을 많이 미칩니다. 검사상에 뚜렷한 이상이 안보에게 되면 오른쪽눈은 치료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한데요, 불안하시면 넣고 지내시는 것도 생각해 볼 수는 있습니다.
녹내장의 일차 치료 목표는 녹내장 안약을 넣기전의 안압의 30% 정도를 떨어트려서 유지시키는 것입니다. 목표안압에 도달하고 난 뒤에도 녹내장이 진행하는 것 같으면 좀더 목표안압을 낮추는데요, 진행이 없으면 그대로 유지를 하게 됩니다. 무조건 안압을 10대 초반으로 낮춰야 하는 건 아닙니다.
눈에 관을 넣는 시술은 일반적인 녹내장에서는 거의 하지 않습니다. 굉장히 침습적인 수술이어서 안압이 안약을 넣어서 도저히 조절되지 않을 때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레이저 시술은 한번 쯤은 생각해 볼 수 있구요.
시야 검사는 어렵습니다. 50% 이상 틀리는 시야검사에서 암점이 보이는건 특별한 의미가 없습니다.
녹내장이 특별히 자주 봐야 하는 질환은 아니니까 군대에서도 안약만 꾸준히 넣어 주시면 괜찮을 거예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