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피부이식 드레싱 방법

안녕하세요?

개방성 골절로 피판술 및 피부이식을 했습니다.

피부이식 공여부 드레싱을 하는데요

1) 3일에 한번씩 하는데 적당한가요?
2) 드레싱 과정을 보니 그냥 병실 침대에서 주사용수를 흘려보내고 바세린 같은 것이 묻혀져있는 그물방처럼 생긴재료로 한번 덮고 솜에 수돗물을 적셔서 덮어주고 압박붕대로 감더라고요. 걱정되는 부분은 솜에 수돗물을 적신 부분인데 괜찮나요?

의사를 신뢰해야 하지만, 상식적으로 맞지가 않아서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피부이식 드레싱 방법
박재형
박재형[] 영상의학과
하이닥 스코어: 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상의학과 상담의 박재형입니다.

드레싱 방법에 따라 해당 드레싱 교체 시기가 상이합니다.
리*가제나 박*그라스 또는 폼 드레싱의 경우 삼출물이 많지 않다면 2-3일에 한번 하는 것이 매일 교체하는 것보다 더 위생적이고 효과적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피부이식 드레싱 방법
박동권
박동권[전문의] 아몬드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정말 수돗물이었어요. 병실 세면대서 적셔오는걸 봤거든요... 따져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정말 수돗물이었어요. 병실 세면대서 적셔오는걸 봤거든요... 따져야겠네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박동권입니다.

피부이식의 공여부 드레싱은 매일 교체해야 하는 드레싱은 아닙니다. 공여부의 위치나 이식편의 범위에 따라 수술집도의와 주치의가 결정할 부분이고. 3일마다 드레싱 하는 것이 이상한 치료는 아닙니다.

드레싱 제재를 무엇을 쓰는가 하는 것도 일반적으로 이야기 할 수는 없습니다만. 그물망처럼 생긴 제료라 하니 바세린 거즈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일수도 있고 다른 제품들을 사용하는 것 일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의사의 재량하에 결정되는 거라 이상한 부분은 아닙니다.

하지만 질문하신 분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수돗물을 적셔서 사용한다는 건 많이 이상해 보입니다.

소독용 생리식염수를 드레싱용 bowl에 담아와서 사용하는 것 같은데, 이는 궁금하시면 다음번 드레싱 받을때 한번 물어보세요 지금 거즈난 솜을 적시는 것이 수돗물이냐고요. 아마 생리식염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