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hpv바이러스 곤지름일때 어떻게 조심하면되나요?

곤지름이 성관계로 옮겨진다고 하는데 콘돔도 막아주지 못하는 이유가 삽입되는 성기 외에 피부접촉 때문이라는 정보를 들었습니다 이게 맞다면 키스, 손접촉, 포옹 등과 같은 피부접촉에서도 감염이 될 수 있는건가요?
가족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수건은 공동으로 사용하는데 관계 외에도 감염이 가능한경우가 공동 수건사용 속옷착용이라고 하는데
이게 방금 쓴 수건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를 말하는거고 세탁을 해서 공동으로 사용하는것은 상관이 없는건가요?


답변

Re : hpv바이러스 곤지름일때 어떻게 조심하면되나요?
김영준
김영준[] 비뇨의학과 전문의
하이닥 스코어: 21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김영준입니다.

곤지름을 유발하는 HPV는 성관계 및 성접촉을 통해 전염될 수 있습니다. 콘돔을 사용시 음경 부위는 보호가 되나 음낭 및 회음부는 보호하지 못하므로 HPV에 감염될 수 있고, HPV 감염자인 경우 다른 사람에게 전염을 시킬 수 있습니다. 키스, 손접촉, 포옹과 같은 피부접촉으로 HPV에[ 전염되는 지에 대해 명확히 밝혀진 자료를 저는 보지 못하였습니다. 구강 성교를 통해서는 HPV 전염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HPV의 전염 경로에 대해 100% 밝혀진 것은 아니므로, 가능하면 안전한 성관계 및 성접촉을 하시기 바랍니다. HPV감염이 걱정된다면 수건은 공용으로 사용하시지 마시고 개인용으로만 쓰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위생을 고려한다면 수건은 공용으로 쓰는 것보다는 개인용을 따로 쓰시는게 좋습니다.

수건을 통해서 HPV가 전염이되는지, 세탁을 함께 할 경우 HPV가 전염이 되는지 명확치 않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수건의 경우 세탁을 하고 잘 건조 시킨다면 HPV 전염의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생각합니다. HPV의 전염 경로를 밝히기 어려운 부분이 많고, 질문한 것처럼 키스,손접촉, 포옹, 수건을 함께 사용하는 것등이 HPV를 전염시키는지 아닌지 명확히 밝혀진 연구나 글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 hpv바이러스 곤지름일때 어떻게 조심하면되나요?
답변: 일반적인 개인 위생 지침에 따라 생활하시는 것이 좋겠고, 공용 수건을 사용하지 마시고, 개인 수건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공공 화장실 변기에 앉을 때는 소독액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외부 성접촉이나 성관계를 금하시기 바랍니다. HPV감염 예방을 위해 가다실 9가 접종을 하십시오. 모든 성관계시 콘돔을 착용하는 것이 성병과 HPV감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HPV의 경우 워낙 전염력이 높으므로, 위와 같이 생활을 하여도 자신도 모르게 HPV에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HPV는 일생동안 10명중 8명이 감염될 수 있습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병원에 내원해서 진료를 보시고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원한다면 감염내과 진료를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hpv바이러스 곤지름일때 어떻게 조심하면되나요?
이석영
이석영[전문의] 제우스남성의원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석영입니다.

성병에 관련된 HPV는 주로 성기 주위에 잘 생깁니다. 입술이나 얼굴에서 HPV가 생길 수 있지만 타입이 다르기 때문에 그 때 그 때 치료 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병변이 없다면 잘 옮지 않기 때문에 병변이 나타날때 잘 제거해주면 옮기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