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약시

초등학생5학년인데 시력이 0.3,과 0.4라서 안과에 갔는데 약시라서 대학병원에 가라고 했습니다.약시가 뭐냐고 물었더니 잘 설명해주지 않고 대학병원에 가라고만 했습니다.안경은 한번도 낀적이 없는데 최대한 안 쓰게 하고 싶다고 했떠니 기분이 나빴는지 잘 설명해주지않습니다.근데 확인서보니까 원시와 난시라고 적혀있어서 0.3이라면 근시가 아닌가요??근데 초등5학년인데 돌이길수없을정도의 약시인가요?안경을 안쓰면 안되나요?


답변

Re : 약시
정중영
정중영[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시력을 보고 근시 원시가 나뉘는 건 아닙니다. 그리고 근시는 약시는 잘 안생기구요.
약시는 굴절검사를 정확히 해서 눈에 맞는 안경을 끼웠을 때 시력이 정상 시력인 1.0 이 안나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시력은 태어나면서 부터 만 6세 까지 서서히 발달을 하게 됩니다. 태어나자 마자 1.0을 보는 것이 아니고 0.1~2 정도에서 서서히 시력이 올라가게 되는데요, 만 6세가 되어야 정상 성인시력 기준인 1.0 이 되게 됩니다. 안경을 끼지 않은 시력이 떨어져 있어도 안경을 끼워서 정상시력이 나오면 약시라고 하지 않습니다.

지금 자녀분 시력이 0.3, 0.4가 나오는데 안경을 끼워도 시력이 많이 올라가지 않아서 약시로 판정하고 대학병원에 가라고 하는 상황인데요, 약시의 치료는 안경 착용입니다. 안경을 착용해서 정상적으로 시력 발달을 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시력이 발달하는 시기가 만 10세 까지 이고 만 12세 까지도 어느정도는 시력이 올라올 수 있지만 그 이후가 되면 안경을 착용을 하거나 다른 어떤 방법을 써도 시력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안경을 착용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은 이해하지만 지금 당장 안경을 착용해야 시력 발달이 정상적으로 되니까 진료 빨리 받으시고 안경 착용하게 하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