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축농증에 관해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41세 남성입니다. 2월 달에 2주 간 코감기를 앓은 후 갑자기 코에서 다량의 노란 가래가 나왔습니다. 목뒤로 가래가 넘어가는 느낌이 들었고 입으로 뱉으면 피가 섞여 있었습니다. 그런 증상이 생긴 지 2일 후 동네 이비인후과에 가서 충농증(부비동염)이란 말을 듣고 마이신 등의 약을 3주간 복용했습니다. 노랗던 콧물은 하얗게 변했고 가래가 나오는 양도 감소하긴 했지만 계속 증상이 있어서 종합병원에 가서 다시 다른 종류의 마이신 약을 3주간 더 복용했습니다. 그 병원 선생님께서 약은 더 이상 쓰지 말자고 하셨고 저도 병원에 더 이상 가지 않고 코에 뿌리는 식염수 2~3주 더 이용했습니다. 현재 하얀 가래가 목젖 뒤에 붙는 느낌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빈도는 10분~30분 간격으로 지속되는 것 같습니다. 그 외에 다른 증상은 원래 없었습니다. 의사선생님 말로는 하얀 가래면 염증은 없는 거라고 하셨습니다만 어쨌든 끈적거리는 가래가 지속되긴 합니다. 제 상태가 어떤 상태인지 이런 상태가 보통 계속 지속되는지 궁금합니다. 그럼 좋은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축농증에 관해 질문드립니다.
김진용
김진용[전문의] 명지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7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김진용입니다.

급성 축농증으로 인한 염증에서 항생제 복용 후 완화가 된 과정으로 보입니다.
일단 항생제는 그만 사용하는 게 좋겠고. 추가적으로 코세척을 하는 것이 지금 남은 후비루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후비루가 지속된다고 하면 추가적으로 항히스타민제 사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사항은 내시경으로 후비루 양상과 점액질 농도를 봐서 항히스타민제 사용기간을 정해야되니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가서 상담후 복용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