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위장약 관련 문의

넥시움이 역류성 있는경우 처방해 복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침 약 처방해주실 때 위장약 포함 시켜달라했더니 넥시움 야기를 하셔서 그 약 말고 보통 감기약 처방할 때 해주던 가스모틴 정이 생각나 차이점을 물어보늗데 .......
제가 천식.비염으로 다닌지 몇년 째 오래된 알러지 내과에서 처음부터 지금까지 의사선생님.간호사님 다 친절 하셨는데, 의사선생님에게 약 처방 받을때 약 종류가 워낙 많고 저도 복용하는 환자로서 문의했는데, 약 종류가 많으니 다 알려고 하지 말라며 입막음하시고 첨으로 불친절하게 하셔서 기분이 상했습니다. 약이 많으니 몰라서 치료받는 환자로서 물어볼 수도 있는 질문 아닌가요?
넥시움과 가스모티 정 차이점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위장약 관련 문의
조원표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빨르고 이해 쉬운 설명 감사드립다.^^

빨르고 이해 쉬운 설명 감사드립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조원표입니다.

아주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넥*움은 프로톤펌프 저해제로 위의 산성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며 가*모틴은 위장관 움직임을 조절해 구역 등 속이 부대끼는 증상을 줄여줍니다.
프로톤펌프 저해제는 하는 역할이 위의 산성 조절 외에도 복잡하기 때문에 설명을 하기도 어렵고 이해하기도 힘들어 설명을 생략하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위장약 관련 문의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기전이 다른 약물입니다. 넥*움은 위의 산성도를 줄여주는 약물, 가*모틴은 위장관 운동에 영향을 주는 약입니다.
단, 기침이 오래 되었다면, 넥*움 종류를 처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른 약물들로 인해 증상이 심할것이라고 생각될때도 가*모티 종류보다 넥*움 계열로 처방하는 경우는 많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