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경관결손으로 인한 사산 이후 재임신

작년 1월 신경관결손으로 아이를 보내고 다시 임신한지 8주가 다 되어갑니다.

지난 아픔을 반복하지 않고자 임신 6개월 전부터 부부가 엽산 800mcg 3알씩 일정한 시간에 복용했고 지금은 와이프만이 800mcg 3알을 계속해서 복용하고 있습니다.

지금 다니고 있는 난임병원에서는 800mcg면 충분하다고 말씀하시며 음식으로 섭취하라고 하시는데 아마 지난 병력을 간과하셨나 싶어 예전에 먹던 량 2400mcg(800mcg 3알)을 계속해서 먹고있고 인터넷에 엽산이 많다는 음식과 과일을 찾아먹고 있고 13주까지는 먹어보려 하는데 인터넷에 보니 4000mcg까지 복용하는 사례들을 보고 저희가 실수하고 있지 않은가 걱정이 태산같습니다.

정확히 7주 3일 되었는데 계속해서 2400mcg를 복용해도 될런지, 아니면 지금이라도 4000mcg를 복용해야 할런지요?

그리고 첫째 신겻관결손이후 사산된 이력이 있다면 둘째도 신경관결손이 나타날 확률이 어떻게 될까요? 사례들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신경관결손으로 인한 사산 이후 재임신
한지운
한지운[전문의] 진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7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한지운입니다.

임신 전에는 4mg 씩 드시는 편이 좋으며 약 임신 12주경까지는 유지하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이후에는 엽산의 용량을 줄이시는 것이 도움이 되며 너무 만기 임신때까지 드시는 경우 오히려 아토피 등과 연관이 있다는 논문 결과가 있습니다.

첫째 신경관 결손 이후 사산의 경력이 있으신 경우에는 없으신 경우보다 확실히 높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몇 % 정도인지까지는 정확하지 않으나 주의깊게 관찰하셔야 하며 이에 대해 주치의 선생님께 얘기하시고 자주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치의 선생님과 심도있게 상의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신경관결손으로 인한 사산 이후 재임신
엄일준
엄일준[의사] 리영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엄일준입니다.

임신 전 엽산을 충분히 복용한 경우에는 신경관결손의 발병 확률이 낮아지므로 우선은 안심하시길 바랍니다.
용량에 관하여서는 인터넷 상에서 의논하지 마시고 반드시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셔야 합니다.
엽산 복용을 하면서 다른 식사로 섭취할 필요는 없으며 이러한 부분도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