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알러지 결막염 검사는 따로 있는건가요?

약은 안과가서 진료 받은후 알러지 결막염 전문 의약품을 처방 받은적은 있거든요.
혹시 검사가 따로 있나 해서요


답변

Re : 알러지 결막염 검사는 따로 있는건가요?
정중영
정중영[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알러지 결막염은 안과 기본검사인 세극등현미경 검사로 간단히 알 수 있습니다. 알러지 비염이 심하거나 아토피가 심한 분들에서 시행하는 알러지 유발 검사는 알러지 결막염에서는 할 필요가 없어서 따로 시행하지는 않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알러지 결막염 검사는 따로 있는건가요?
엄일준
엄일준[의사] 리영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엄일준입니다.

결막염의 일반적인 검사는 세극등현미경 검사를 통해서는 환자의 충혈 정도와 부위, 분비물의 양상, 결막밑 출혈 여부, 결막의 유두비대, 여포 생성 및 가성막의 생성 여부, 각막염의 합병 여부 등에 대해 주의 깊게 관찰하게 되고, 각막 플루레신 염색을 시행하여 각막상피 찰과상이나 궤양, 수지상 각막 질환의 유무를 확인하며, 염증이 심하거나 경험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결막염은 원인균 배양을 시행하여 균을 동정할 수 있습니다.
알러지 결막염의 경우 위와 같은 검사에서 특별한 균이 배양되지 않고 바이러스성 결막염이 아닌 경우 계절이나 환경 등에 대한 문진 등을 토대로 진단하게 됩니다.

또한 알레르기 내과에서는 본인의 알레르기를 알아내기 위하여 수십가지 항원의 일부를 피부에 도포하여 나타나는 항원-항체 반응을 통해 알 수 있는 검사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