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유선농양 모유수유

둘째 임신5개월쯤 왼쪽가슴위쪽만 딱딱한 멍울이잡혔어요 다른증상이없어 그냥뒀더니 며칠전 출산후 병원가서 초음파하니 유선염이 심하다고 안빠지면 배농해야될것같다고합니다. 모유수유해야되니 1달뒤에 다시보자셨는데 .보통 큰멍울이고 배농해야되면 유선농양 아닌가여? 의사분은 유선염이라고만하셨는데 유선염은 모유수유가능하다하고 유선농양은 수유하면안된다하는데 저같은경우 수유해도 되는건지 궁금합니다.출산한지6째됐는데 현재는 왼쪽은 유축기로 짜서버리고있어요 손으로 짜면 붉으스름한 유즙이한두방울 나오는정도이고 오른쪽모유랑 색깔비교했을때 차이없어보이는데 직수해도될지 혹시 먹여서 아기황달이심해지거나 이상있을까봐 못하고있는데 답답하네요 또
가슴마사지나 뜨거운찜질을해도되는지 더악화되는건 아닌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유선농양 모유수유
김동원
김동원[전문의] 대림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김동원입니다.

유선염과 유선농양은 다르긴 하나 연결선상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유선염이 심해지거나 잘 낫지 않아서 조직이 녹으면 유선농양이 됩니다. 유선염이든 유선 농양이든 수유를 해도 아이한테는 문제는 없습니다. 유선농양의 경우 수유를 못하게 하는것은 유선농양의 경우는 절개 및 배농술을 하기 때문입니다. 농양이 있는 부분을 칼로 열고 안에 있는 고름을 씻어 주고 배액관을 넣어주는 수술인데, 이 수술을 하고 나면 단유를 해야 합니다. 왜냐면 단유를 하지 않으면 절개한 부분으로 길이 생길 수 있고, 농양도 잘 낫지 않기 때문입니다. 단유를 위해 팔로델이라는 약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유선염이나 유방농양의 경우는 가슴 마사지나 뜨거운 찜질은 하시면 안됩니다. 단순히 모유가 차서 유방이 아픈경우는 마사지를 받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및 출산후 1년까지는 상대적으로 유방암이 잘 생기는 기간입니다. 위에서 말씀하신 유방검사가 유방전문병원에서 이루어진게 아니라면 유방질환을 전문으로 보는 병원에서 다시 한번 진료를 보실 것을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