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방사선 피폭량 질문.

방사능하고 방사선하고 다르다던데..
한가지 질문해도 될까요 보통 ct한번 찍는데 10msv의 피폭량이 있다하던데 100msv의 피폭량이 5년기준이고 1년동안 자연방사(햇빛이) 4msv로 알고있는데 제가 ct를 한 8번인가 2년걸쳐 거의 그렇게 찍었는데 암발생률이있을 까요 나이는.아직 23살이에요...총 합하면 m100msv피폭한도를 이미 초과한것같은데.. Ct 찍으면 쐐는 방사선이 몇 msv인지 그리고 발병률이 있는지.. 방사선은 체내에 잔류하는지 아님 자연 회복되는지 알고싶고요 방사선을 많이 쐐면 몸에 나타나는 증상 예를 들면 추위를 심하게 탄다던지 면역력이 떨어진다든지 등을 알고싶습니다.. 부탁드려요 저한텐 아주 중요한 문제에요.. 그리고 핸든폰 전파도 (방사능(선))에 영향이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답변

Re : 방사선 피폭량 질문.
송유준
송유준[전문의] (사)대한산업보건협회남부산의원
하이닥 스코어: 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직업환경의학과 상담의 송유준입니다.

CT 촬영 시행시 노출되는 전리방사선 선량은 촬영부위, 목적 및 조영제 사용 유무 등에 따라 적게는 0.001mSv ~ 많게는 20mSv 로 범위가 큽니다.
https://www.radiologyinfo.org/en/info.cfm?pg=safety-xray
위 사이트에 촬영 부위 및 방법에 따른 방사선 선량이 자세히 나와있으므로 참고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방사선은 체내로 들어온 이후 대사과정을 통해 서서히 배출되게 되는데 어떤 방사성 물질에 노출되었느냐에 따라 그 기간이 짧게는 100여일~ 길게는 500여년 까지도 반감기(그 농도가 절반으로 줄어드는 시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리방사선에 노출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건강영향은 크게 (1) 결정론적 건강영향과 (2) 확률론적 건강영향이 있습니다.

우선 결정론적 건강영향은 일정 수준 이상의 높은 선량에 노출되어야만 나타나는 것입니다. 주로 원전 사고 등에 의해 나타나는 것으로 이런 건강영향은 방사선에 일정 수준 미만으로 노출될 경우 인체에 전혀 영향이 없습니다. 위장관계, 심혈관계, 호흡기계, 신경계 등 각종 장기에 나타나는 손상이 이에 속합니다. 질문주신"추위를 심하게 탄다던지 면역력이 떨어진다든지" 같은 증상이 여기에 속할 수 있겠습니다.

한편 확률론적 건강영향은 방사선 노출선량에 비례해서 방사선에 노출된 사람중의 일부에서 확률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암, 유전적 영향 등이 이에 속합니다. 즉 노출 수년~수십년 이후에 나타나는 발암성, 다음 세대에 나타나게 되는 유전적 영향에 대해서는 CT 촬영으로 인한 영향이 없을 것이라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방사선에 노출되어 암이 발생할 낮은 위험과 비교해서 질환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 CT를 촬영하는 이득이 더 큰 경우에는 CT 촬영을 시행하는 것이 옳습니다. 실제로 의학적인 목적에서의 방사선 피폭은 그 피폭으로 인해 환자가 오히려 다른 이득(정확한 진단 및 치료가 가능)을 얻을 수 있는 바 임산부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피폭한도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질문자님의 경우에도 전리방사선 노출 여부 및 그로 인한 건강영향이 CT 촬영의 여부를 결정할 정도로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