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중입니다.

16시간 공복 유지 8시간 섭취 이렇게 하고있는데요,
다이어트에 물을 많이 마시라고 해서 물을 많이 마셔요.
그런데 물을 마시는 양보다 배설량이 너무 많아서요.

물 많이 마시고 화장실 자주가면 좋은것 같긴 한데, 몸무게는 안줄어서 궁금합니다.
다이어트, 제대로 되고 있는걸까요?


답변

Re :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중입니다.
정봉규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입니다.

질문자님께서 생각하시기로 지금 다이어트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잘되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다른 부분보다 체중감량이 안되고 있는데 잘되고 있는지를 물어보는것은 아이러니 한 것 같습니다.

다른 것보다 굶거나 혹은 운동해서 다이어트가 잘되지 않는데 지속적으로 굶고 운동만하게 된다면 결국 끝에는 요요 혹은 이전보다 대사가 떨어지게 되면서 효과가 더 낮아질수 있는 다이어트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살이 정말 왜찌는지? 호르몬 대사의 문제인지 내장지방의 문제인지 등등을 찾아서 개선하는것이 중요하고 지방의 형태에 맞는 다이어트를 한다면 감량에 효과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지금 하시는 부분의 방향을 바꿔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중입니다.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간헐적 단식으로 단기간 체중감량을 빨리원하시면 기간동안 시간과 식사량을 준수하시는게 빠른 결과에서 나타나지만, 중간에 약간 틀이 바뀐다고 해서 실패라기 보다 그 다음날 체중이 조금 증가하거나 변화가 없을수는 있습니다.

최근 간헐적 단식을 많이 하는데 보식기간을 잘지키셔야하고 감량된 체중을 유지하시려면 그 이후 식사관리도 제대로 하셔야 감량된 체중이 요요없이 가능하구요.
오래 이 다이어트법을 실천할 경우 근력과 수분이 빠지는 것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밑에 다이어트 식단을 참고하시어 추후 관리하실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식단의 경우 끼니별 적정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소가 들어가면 제일 좋구요.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150g(주먹크기 1.5개),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2/3공기(잡곡밥), 단백질 1종류(120~150g), 채소 3가지
저녁 : 현미 콩밥 1/2(잡곡밥),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00~120g+채소 2가지)

중간에 간식으로 과일 1가지, 플레인 요거트 180ml(흰색: 당함량 낮은 것)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
아침식사를 하시지 않을 경우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진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 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은 됩니다.
하루 한 시간씩 유산소, 스트레칭을 주 5회 이상 꾸준히 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