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질문좀드려봅니다.

일전에 답변은 정말 감사함니다.

궁금한게 몇가지 있어 이렇게 글을 남겨봅니다.

공황장애라고 생각을 하지는 않고 있지만 공황 불안이라고 하셔서 약은 꾸준히 저녁에 잠들기전 리보트릴정 반알 자나팜정 한알 비상시 자낙스정을 복용하지만 자낙스정은 거의 복용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1년전 위내시경을 받아서 이상없다는 얘기듣고 1년6개월 전 대장내시경을 받아 이상이 없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러다 최근에 설사 복통 혈변 속쓰림 소화불량 트름 그러다 좋아지고 안좋아지고 반복되고 과민성이 아닌가 싶고 이 증상이 꼭 있다 없다 하며 무기력함 가끔 어지러움 걷는데 왠지 불안한 느낌 이렇게 살아가고 있는데 여기서 이런걸 고칠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제가 보기엔 예민하고 그래서 그런거 같은데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정말 삶의 질이 떨어져 그러는데 좋은 방법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질문좀드려봅니다.
김윤석
김윤석[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 입니다.

신체증상들로 고생하고 계신 것 같네요. 자율신경계 중에서 교감신경계통이 항진되면 두통, 어지러움, 떨림, 마비감, 가슴답답함, 호흡곤란, 가슴두근거림, 소화불량, 설사, 구역구토, 입마름, 식은땀 등이 발생 가능합니다.

비약물적 치료로는 평소에 하루 두 번 10분씩 복식호흡을 하면서 명상 및 이완요법을 하거나 근육-이완 요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평소 요가와 같은 교감신경계의 톤(tone)을 낮춰줄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약물 치료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항불안제(리보트릴, 자나팜, 자낙스 등등) 보다는 항우울제 계통을 사용하셔서 전반적인 불안감을 잡아주는 것이 삶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