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단순이명 15일된 사람입니다

안녕하세요 보름전에 동네이비인후과에서 청력손상없는 단순이명 진단을 받았습니다 남자44살입니다.
이명으로인한 불안 불면증으로 인해 현재 정신과 약을 먹고있습니다.
얼마전에 종합비타민이랑 오메가3 마그네슘을 구매하여 먹고 있는데요 이명에 좋은 영양제 추가로 몇가지 더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명에 좋은 생활습관이라던지 기타 이명치료에 도움이되는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단순이명 15일된 사람입니다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이명의 주요원인으로는 원인불명이 많으나, 주로 중이질환, 내이질환, 고막천공과 같은 질병에 노출되어 합병증과 같이 나타날 수 있고 또는 노화로 인해서 또는 약물, 전신질환, 소음성, 스트레스성인 원인으로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이명에 좋은 음식과 그에 대한 식사지침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명과 난청을 치료하는데 대체적으로 아연성분이 풍부한 음식들이 좋습니다. 특히 귀의 세포재생을 돕는 아연은 잣과 굴에 많에 들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염식, 금주, 금연, 맵고 짠음식은 금방 이명의 소리강도를 증가 하기도 하기 때문에 저염식 위주로 식사를 하시면 좋습니다.
-바나나, 참치, 우유, 잡곡, 대추, 견과류, 칠면조 등이 도움을 줌.
-비타민B12, 엽산, 철분 - 어지러움증과 이명에 효과적임, 빈혈에 좋고 정신과 신경학적인 질환에 도움을 줌.
-오메가3 -DHA 성분이 항염증과 세포막보호에 효과적임.
-멀티종합&코큐텐 :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영양소를 복용하면 혈액순환을 증진 뿐만 아니라 세포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줌.
-비타민B군 : 세포 내의 에너지 대사를 회복 및 재생 시켜줌.
-비타민D : 뇌신경 세포를 보호, 뇌를 편안하게 해줌
-아연 : 달팽이관 내 신경전달 물질을 보호함.
-유산균 : 어지러움, 이명은 장내 유산균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는 연구결과 존재함.
-마그네슘 : 신경억제, 흥분억제, 스트레스 완화

*난청을 유발하는 3대 귀질환 이명, 기립성빈혈, 이석증있는데, 특히 이어폰의 장시간 사용이 영구적 난청이 생길 정도로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 이명 : 장시간 이어폰사용(곰팡이나 세균증식)-> 일시적 난청에서 -> 중이염 -> 영구적 난청 발생
그러므로 이어폰 사용을 30분 사용 후(짧게 사용하고) 10분 휴식하고 이어폰은 에탄올로 깨끗히 소독하여 사용하셔야하겠습니다.

**참고 : (소음의 기준 50데시벨 이상으로 예:) 변기물 소음 70데시벨, 헤어드라이기 80데시벨,
공사장소음 89데시벨 = 이어폰의 경우 87데시벨로 공사장 수준이랑 비슷함. 그러므로 이어폰의 음량 역시 너무 높게 하여 들으시면 귀 손상이 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이명의 원인은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특별한 원인이 없다고 합니다. 절대 무음일 수 없는 상태로 정신적으로 차단하지 못해서 잘들린다고도 합니다. 게다가 사람마다 들리는 소리가 다양하다고 합니다. (예 : 삐--- 소리 또는 매미 날개 소리)

- 치료 : 소리에 익숙해질 수밖에 없고 심리치료나 생활소리를 덮어서 무시하도록 스스로 학습
*식이요법 : 싱겁고 달지 않게 섭취, 카페인 섭취를 제한하거나 줄이는 방법
짜거나 달게 섭취하거나 고카페인 함량 섭취를 하면 청각유포세포와 평형감각세포들이 위축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