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매독 및 에이즈 검사 시기에 따른 신뢰도에 대해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보건소에서 의심가는 이벤트 발생일 이후 54일이 지난 시점에 보건소에서 임질, hiv항원항체, 매독반응검사(VDRL,RPR,ART)을 실시하여 모두 정상 판정을 받았습니다.
* 성기 궤양 등 증상은 없었으며, 현재 발등에 붉은 점(여드름 형태 같은 것이 아닌 단순 피부 속 점 같음) 3개 정도 식별됩니다.(손에는 없음) 인터넷에 검색한 발진과 다른 것 같기도하고.. 걱정을 가지고 있으니 모든 것이 의심됩니다.

그런데 매독이나 hiv는 12주 이후에 검사해야 신뢰도가 있다고 볼 수 있다고 하여 다음주(이벤트 발생일 이후 89일 경과 시점)에 재검사를 의뢰할 계획입니다.

1. 이때 매독 검사부분에 대해서는 TPHA로 하는 것이 더욱 신뢰성 있다고 볼 수 있습니까?

2. 다음주 검사까지 기다리는 것이 걱정이 많이되는데, 54일 경과 시점의 검사결과는 어느정도 신뢰할 수 있습니까?

3. 89일 경과 시점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을 경우, 성병에 대해 완전히 잊고 살아도 되는 겁니까?

바쁘실텐데 답변 부탁드리며, 감사합니다.


답변

Re : 매독 및 에이즈 검사 시기에 따른 신뢰도에 대해 질문 드립니다.
윤장호
윤장호[전문의] 원광대학교의과대학산본병원
하이닥 스코어: 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윤장호 입니다.

걱정이 많이 되셨겠네요.

먼저 에이즈 검사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에이즈나 매독이나 검사가 어려운 이유는 원인 바이러스를 직접 검출하기가 힘들다는 것이며, 원인 바이러스에 대한 우리 몸의 생성된 항체를 통해서 진단을 하기 때문입니다.
말씀하신 54일이면 대략 7~8주 경과된 시점이네요,
일반적으로 에이즈 바이러스에 감염된 이후 6주가 경과된 시점에서 항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개개인에 따라서 항체 발생이 6개월까지 지연될는 경우도 보고 됩니다.

일단 매독과 에이즈에 대한 보건소 검사에서 이상이 없으셨다면 안심하시고, 추후 3~6개월 간격으로 재검을 하셔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걱정을 떨치고 다음 검사시까지 생활을 누리고 성관계시에 콘돔을 사용하고 혈액 노출시 주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