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턱관절

입을 크게 벌렸다가 다물면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입이 닫히지 않고 왼쪽 턱에서만 턱턱 걸리는 소리가 나는데요 턱관절 장애인 걸까요? 일상생활에 큰 지장은 없는데 그래도 치료를 받는 게 좋을지 알고 싶어요.


답변

Re : 턱관절
표세정
표세정[전문의] 덕천가람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표세정 입니다.

턱관절내에는 관절원판(디스크)이 있는데 관절원판의 위치가 전방으로 변위되면 입을 벌릴때 딱딱 소리가 나거나 심한경우에는 입이 잘 안 벌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소리만 나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다면 그냥 지내셔도 되구요. 통증이 있다거나 입이 잘 안벌어지는 증상들이 있으면 턱관절 전문의 (구강내과 전문의)에게 진료받으시는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턱관절
엄일준
엄일준[의사] 리영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엄일준 입니다.

턱관절은 턱근육과 인대에 의해 지지 되는데, 이때 턱관절 사이에 있는 디스크는 뼈와 뼈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해줍니다.
이러한 근육과 인대, 디스크, 턱뼈가 함께 어우러져 개구, 저작, 말하기, 삼키기 등의 복합적인 활동을 하며, 턱관절 기능에 이상이 생긴 것을 턱관절 장애 또는 악관절 장애라고 합니다.
턱관절 장애의 원인으로는 나쁜 습관, 외상, 교합 부조화, 심리적 요인 등이 있으며, 음식을 씹거나 하품할 경우 양쪽 귀 앞의 아래턱뼈와 저작 근육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입을 열 때마다 턱 관절에서 딱딱거리는 소리가 나며(관절 잡음), 입과 턱의 움직임이 제한됩니다.
초기에는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턱관절에서 달각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 이외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점차 진행됨에 따라 가끔씩 턱이 걸리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더 많이 진행되면 갑자기 입이 벌어지지 않으면서 턱관절에서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경과관찰 하시다가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에는 치과에 내원하여 상담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