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누우면 두통, 머리가 날카롭게 아픈 느낌

제가 요즘에 두통 관련해 두 가지 증상을 겪고 있는데요, 하나는 앉아있거나 서 있다가 누우면 머리가 압력이 높아지는 것처럼 지끈지끈? 두근두근 하면서 아파요 계속 이런 건 아니고 눕자마자 한 5~10초 정도 이런 거 같아요. 두 번째는 가끔 나타나는 증상인데 왼쪽 귀에서 3센치 정도 수평으로 떨어진 곳에 손가락으로 통점을 짚을 수 있을 정도로 작은 부위가 날카롭게 아파요 이건 한 1초 잠깐 아프다가 마는 증상인데 이 증상들이 왜 나타나는 걸까요?ㅠㅠ 현재 별다른 질병은 없어요


답변

Re : 누우면 두통, 머리가 날카롭게 아픈 느낌
엄일준
엄일준[의사] 리영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엄일준 입니다.

우선 말씀하신 증상만으로 봐서는 신경통 양상의 통증을 호소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머리 쪽의 신경통은 외상이나 주위 조직의 염증물질에 의한 화학적 자극인 경우가 많으며 최근의 감기나 이하선염, 치주염 등으로 인해 염증물질이 전달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삼차신경통(trigeminal neuralgia)이란 얼굴의 감각을 담당하는 뇌신경인 삼차신경의 이상으로 인해서 얼굴 한쪽에 칼로 도려내는 듯한 통증이나 전기 감전된 듯한 참을수 없는 매우 심한 통증이 발작적, 순간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아래턱 신경에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상당수의 경우 이가 아픈 것과 구분하기가 어렵고, 얼굴 감각의 저하 및 씹기 근육의 약화로 시작되어 대개 인접한 다른 뇌신경의 기능 부전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은 수 초 또는 수십 초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며, 발작과 발작 사이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삼차신경의 제2, 3번 분지의 지배 영역에 편측성(한쪽)으로 나타나므로 얼굴의 한쪽에만 나타나서 반대쪽까지 아파지는 경우는 거의 없고 감각마비 등 다른 신경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없습니다.
둔한 통증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종양 등에 의한 증상성 삼차신경통을 의심하고 그 원인을 찾아야 하므로 신경통 증상이 지속되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경과관찰 하시다가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에는 신경과에 내원하시어 전문의의 진찰 및 검사 시행하시어 정확한 진단 하에 치료 받으시길 권유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누우면 두통, 머리가 날카롭게 아픈 느낌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신경과 진료를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다른 질환이 없다고 하더라도 머리 MRI 를 시행한다거나 신경학적 검사를 받아보시는게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