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수술기록지 궁금합니다.

담관손상이 와서 3차 대학병원으로 수술담당선생님이 추천? 해주셔서 전원하였습니다.

수술시간이 수술기록지에서 누락이되었는데 다 그런가요

현재 환자분은 내일오후 내시경역행술로 담관손상부위를 확인을해야시술을 하던 한다고 담당교수님이 말씀하시는데. 전화로 대략 상태를 전했다합니다.
같은동기출신이시라며..

아 그리고 수술후 담관이없는 담낭만 딱 보여주셨고 타병원에서도 크다던담석은 보지못했는데 수술한병원에서도 같은이야기함 .. 몸안에 남아있는건지...담낭도 몸체가 v로 깊게 패여있었습니다.
현재 환자상태는 안정기라며 시술받으면 좋아질거라하는데 간단히생각하고 받은수술이 지금 어마어마해져버려서 가족들모두 걱정하는중이라 ...
3/17현재
전원한뒤 통증이 가라앉다가도 숨이 갑자기 헙하면서
숨쉬지않을정도의 통증
오후엔 길게가서 계속 진통제를 원하셨다합니다.
식은땀이 날정도로.
수술받은지 꽤지나셨는데 통증양상이 더해서 불안합니다.간격도 짧아집니다. 혈압도 정상이었는데 현재 160/100 재져서
혈압강하제를 맞아서 20정도 떨어졌다가
통증이 심하게올때재니 200을 넘기셨다합니다.
수액,항생제 영양제 치료중입니다.
그리고 또한 소변색이 진한 음료환타색보다 약간 갈색이 섞여있는색이 나오고 오렌지빛
눈에띄게 피까지 보입니다. 누워있으면 방광쪽 소변이 차서 몸을세워이동하면 소변줄로빠르게 내려오는상태이구요.

솔직히 이전 수술이 의사선생님께서 최선을다하셨다고하니 좋게생각해야지 하다가도
갑작스런전원에 앞으로의 시술도 많이남아있으니
앞이 캄캄합니다.

수술기록지상 수술상태 어떤가요.

앞으로 뭘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답변

Re : 수술기록지 궁금합니다.
김영진
김영진[전문의] 구로우리들의원
하이닥 스코어: 8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김영진 입니다.

많이 힘드시겠습니다. 담낭제거를 하다가 담도 손상을 입으신것같습니다.
흔한일은 아니지만 당남에 염증이 심했다던가 담낭에서 담도로 넘어가는 부위에 담석이 박혀있으면 간혼 담도 손상이 올수있습니다. 아무리 수술을 장하는 외과전문의도 이런일이 있을수 있습니다.
담도 손상이 와도 시간이 흐르면 좋아집니다. 단 좋아지는동안 환자가 많이 불편해하시고 필요하다면 재수술도 할수 있지만, 아마도 관을 꼽아놓치 않았을까 싶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관도 뽑고 좋아지니 조금만 더 인내력을 가지고 지금 치료하시는 의사선생님을 믿고 따라 주시는게 지금의 최선책일것같습니다.

혈압이 오르는것은 통증때문에 그럴수 있기때문에 통증 조절이 되면 혈압을떨어집니다. 소변줄은 환자가 어떤상태로 있는가에따라 소변량이 달라질수있고, 혹시 소변에 피가보이는것은 수술과는 무관하게 소변줄때문에 그럴수 있는것이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환자분께서 스스로 화장실을 오고갈수있으면 소변줄은 바로 제거할것입니다.
가족들이 힘들겠지만 환자분은 이일도 더 힘들수 있습니다. 수술을 안했다면 더큰일이 생길수도 있었을겁니다. 참고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수술기록지 궁금합니다.
박재형
박재형[] 영상의학과
하이닥 스코어: 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상의학과 상담의 박재형 입니다.

십이지장과 소장이 담낭과 담낭 목 및 총담관 까지 염증으로 인해 유착이 되어 있었고, 수술 중에 담낭관의 손상으로 유출이 되었고 이를 봉합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수술기록지 궁금합니다.
엄일준
엄일준[의사] 리영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엄일준 입니다.

수술 중 담도손상의 가능성은 비교적 높은 편으로 봉합하게 되면 큰 후유증은 없습니다.
통증으로 인해 혈압이 일시적으로 상승할 수 있으며 진통제를 증량하여 처방 받으시면 혈압은 조절될 것으로 보입니다.
수술 후 혈뇨는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이에 대해 주치의 선생님이 조치하여 주실 것입니다.
앞으로 치료방향에 대해 주치의 선생님과 충분히 상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