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Foley(소변주머니)착용 부작용?

60대 남성입니다. 지난 년말에 박테리아(KLEBSIELLA PNEUMONIAE)에 의해 신장/방광/혈액/간이 감염되어 1주일간 미국병원에서 입원치료를 받았습니다. 1월1일에 퇴원했으니 70일정도 경과되었습니다. 현재 간에 ABSCESS(농양)가 남아있어 매일 LEVOFLOXACIN 750MG 1정씩을 복용하고있고 CT Scan으로 상태를 확인하는 중입니다.
입원중에 소변기능조절이 안되어 URINARY FOLEY를 5일간 착용하고 있었습니다.퇴원후 초기에 요절박/빈뇨/야간뇨/잔뇨감 등으로 한달정도 고전하였습니다.
현재는 잔뇨감/불쾌감이 약간 남아있고, 소변줄기가 약해져서 흐르는 느낌이 듭니다. 또 한가지의 부작용은 성생활의 문제입니다. 사정의 쾌감이 극도로 약하고 소변에서와 같이 흐른다는 느낌이 듭니다.
저와 같은 경우가 소변주마니 착용에 따른 통상적인 부작용인지, 치료가 필요한 것인지 등에 대하여 전문가의 고견을 구합니다.

답변에 미리 감사드립니다.


답변

Re : Foley(소변주머니)착용 부작용?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소변주머니 착용으로 인한 일시적 문제일 가능성이 높지만 비뇨기과 진료를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이 원래 있으시면서 소변주머니의 영향으로 인해 증상이 악화된것으로 생각됩니다. 치료가 필요해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Foley(소변주머니)착용 부작용?
엄문용
엄문용[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소변주머니를 하고 있으면 자동으로 배뇨가 되기 때문에 쉽게 말해 배뇨를 위한 감각이 퇴행할 수 있어 일시적인 배뇨장애가 흔하게 생기곤 합니다. 크게 걱정하실 상황은 아니나 이제 65세에 전립선비대 등의 증상이 나타나실 연세이므로 이런 배뇨장애가 길게 지속될 수 있습니다.
우선 여러 비뇨기 불편감이 지속되고 있으므로 비뇨기과 진료를 통해 구조적, 기능적인 이상이 있는지 여부를 평가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상황에 따라 배뇨기능을 도와주는 약을 드시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