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이어트 정체기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20대 남자입니다. 요즘 한창 다이어트 중인데요. 제가 1년 반전에만 해도 180cm에 64kg였습니다. 평생 저체중으로 살다가 스트레스성 폭식으로 78kg까지 찌니까 스스로 보기 힘들고 자신감도 없어지더라구요. 그래서 지금 큰맘먹고 66kg 정도를 목표로 잡고 체중감량에 매진중입니다.
평소 야식을 자주 먹고 특히 탄산음료를 너무 좋아해서 거의 달고 살았습니다. 햄버거, 치킨도 자주 먹고 술자리도 좋아하구요. 밥은 하루 두끼 배불리 먹고 모자라면 간식, 과자, 과일 등을 먹었습니다. 하루에 대충 2천칼로리 가까이는 먹고 살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러다가 다이어트 시작하고 나서는 아침 두유 한 팩, 바나나 한 개, 점심 주로한식 백반위주로 1인분, 저녁 밥 2/3공기에 반찬은 밥 양만큼만, 야식, 군것질 모두 끊고 탄산음료도 거의 끊다시피 했는데 지나가다 보이면 한두모금 정도 먹고요. 하루에 1000~1200칼로리? 정도 먹는 것 같네요. 되도록 7시~7시반 이후에는 먹지 않습니다. 운동은 7km 달리기(30분 조금 넘게 걸립니다.)를 주 5회 정도 해 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50일 정도 하니 70kg가 되었는데 지금 한 일주일 정도 몸무게 변화가 거의 없네요. 보통 말하는 정체기인 것 같은데요. 일과도 하면서 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쉽지 않은데 살이 안 빠지니 고민이 큽니다. 우연히도 일주일 전에 개강을 해서 생활 패턴이 이른 아침으로 바뀌었는데 그 영향도 있을까요? 방학때 누워있는 시간도 더 많고 밤낮도 바뀐채로 살았는데 왜 활동이 늘어나고 아침부터 움직이는데 더 안빠지죠.. 먹는 것을 더 줄이면 요요가 더 쉽게 올 것 같아 그렇게는 안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생각을 해본 게 있는데,

1. 먹는 양을 늘린다 : 지금 하루에 밥 두공기도 채 안 먹고 있는데 점심, 저녁 1공기씩 1인분 식사로 늘린다. (아침은 사정상 계속 간단히 먹습니다.)

2. 근력운동을 약간 더해준다. : 그런데 제가 오로지 체중감량만이 목적이라서요.. 근력운동만 했다 하면 살이 붙어서 체중감량에 방해가 될까 고민입니다.

3. 그냥 지금 하던 대로 계속해준다.

그리고 보통 다이어트 정체기가 얼마나 가나요? 물론
70kg까지 빼면서도 잘 안빠지는 구간이 있긴 했었습니다. 그리고 저 원래 몸무게와 비슷한 66kg까지 뺄 수 있을까요.. 목표치만 달성하면 지금처럼 먹는 것 최소한 6개월 이상 유지할 자신이 있습니다. 도와주세요..ㅠㅠ


답변

Re : 다이어트 정체기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김근아
김근아[] 풀하우스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근아 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정체기가 옵니다.
우리 몸에 체내 세균수 등 신체의 각종 상태를 늘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항상성을 가지는데, 체중 또한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신체 항상성 때문에 꾸준하게 다이어트를 지속한다면 정체기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에 몇가지 극복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근력 운동 늘리기
유산소 운동을 하면 지방이 타기는 하지만, 보다 효과적으로 칼로리를 소모하고 더 많은 체지방을 배출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근육을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2. 단백질 섭취 늘리기
단백질 섭취를 늘리면 신진대사 촉진과 배고픔이 줄어듭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할 때 근육량과 기초대사량의 감소를 막아줍니다.

3. 먹은 것을 되돌아보기
사람은 보통 내가 먹은 양이 적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체중감소 후 다이어트가 잘 되고 있다고 생각하면 방심하고 나도 모르게 조금씩 섭취량을 늘려가고 있을 수 있으니 체크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목표를 재조정하기
다이어트 정체기를 들어서면 열심히 한 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아 그만두고 싶어지므로 목표를 재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5. 스트레스 관리하기
스트레스는 코티솔이라는 호르몬이 체중감량을 방해할 수 있으니 스트레스를 최대한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운동을 바꿔보기
근육들은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운동에 익숙해집니다.
처음에는 힘들었던 운동도 나중에는 쉬워지는 것처럼 같은 운동을 반복하게 되면 효과가 덜해지니 운동을 추가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운동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충분하게 먹어라
다이어트를 할 때, 덜 먹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칼로리 섭취량이 너무 낮으면 지방질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근육을 잃게 됩니다.
건강하게 살을 빼려면 나에게 필요한 만큼의 영양분은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 정체기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정봉규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 입니다.

정체기에 대한 문의입니다.

질문자님 일단 다른 부분보다 몇가지를 안내해드리고 싶은데요.
일단 우리인체의 구성상태가 정말어떤상태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지금의 현재 인체의 구성이 정말 지방으로 되어져 있는지 그리고 어떤 지방의 형태로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그 상황에 맞는 플랜을 짜는것이 중요하고 단순하게 KG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듭니다.

그리고 이후 문제는 지금하시는 다이어트의 KCAL 다이어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 부분은 사람은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어느정도 효용성이 떨어지는것같습니다.
콩 2000KCAL와 피자 2000KCAL 어떤 것이 살이 짤까요???
같은 칼로리라면 같아야하는데 다르게 느끼시는것은 왜그럴까요?
그리고 인체는 다양한 부분의 대사가 일어나고 그 대사에는 필요한 영양소들이 각양각색으로 필요합니다.
그런데 그부분을 단순하게 획일적인 영양소 제한의 반복은 결국인체의 소비를 제한하는 것과 같기에 감량을 하려고해도 제대로 못하게 되는것입니다.

그래서 제대로된 다이어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3끼식사를 영양소 내가 필요한 영양소를 정확하게 체크하고 그에맞는 다이어트를 진행하는것, 그리고 다이어트를 진행하면서 나의 지방에 맞는 관리를 진행해야 감량이 되지 단순하게 운동만한다고해서 해결되는 부분은 아닌것같습니다.

위 부분이 해결된다면 정체기 없이 감량이 가능하고 감량한 뒤에도 요요없이 유지가 가능하실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