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이어트 정체기인 것 같은데 체중감량을 얼마나 더 할 수 있을까요?

20대 남자입니다. 원래 키 180cm, 몸무게 78kg였다가 한 달 정도 하루 3~40분 6~7km 러닝을 하면서 73kg까지 감량을 했습니다. 처음엔 저녁식사를 계란이나 고구마 같은 것으로 대체했는데, 갑자기 섭취량을 확 줄여서 그런지 기대했던 만큼 효과가 거의 없더라구요. 그래서 나중에 요요도 걱정되고 해서 그냥 저녁에 먹는 양을 밥을 중심으로 1/3정도 줄였습니다. 이렇게 먹으면서 운동을 해주니 5kg정도는 빠졌는데 슬슬 좀 더디게 빠지는 느낌이 듭니다. 정체기인지는 확실히 잘 모르겠지만 그냥 지금처럼 과식하지 않고 운동을 꾸준히 해줄 생각입니다. 사정상 3개월 내에 67~8kg까지는 무조건 빼야 되는데 생각만큼 잘 안 빠져서 초조해하고 있습니다.
제가 원래 20년 넘게 마른 체형이었습니다. 스무살 때 키 180 정도에 65~66kg 정도였는데요. 그러다가 군대에서 정말 비정상적으로 많이 먹어서 한 1년 사이에 10kg 정도가 찐 후, 제대하고 또 1년 정도 그 몸무게를 유지한 후 지금 빼려고 하는 겁니다. 지금은 하루 두끼 점심 저녁 평범한 집밥으로 살짝 배부를 때까지 먹고 있고 설탕음료, 야식은 끊었습니다. 그냥 의식하지 말고 꾸준히 하면 예전 몸무게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이렇게 빼는 게 힘들 줄 몰랐네요. 공부도 하고 있어서 식사량을 막 줄이거나 닭가슴살을 먹거나 하기 힘든 상황입니다...ㅠ 원래 비만이었던 것도 아니고 평생 말랐다가 한 2년 정도 찌고 유지되어온 살인데.. 몇달 안에 어떻게든 빼고 싶네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의견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 정체기인 것 같은데 체중감량을 얼마나 더 할 수 있을까요?
김근아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9.03.04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근아 입니다.

현재 키 180cm에 73kg면 표준체중에 해당되시는데 왜 체중감량을 하시려는지 의문이지만, 체중감량에 있어서 사람은 체중에 관게없이 누구나 다이어트 정체기가 옵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몸은 변화가 생기면 그것을 예전으로 돌리려는 성질이 작동합니다.
그래서 감량이 되면 몸에서는 그것을 이상신호로 받아드리고, 결국에는 이전으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일정기간이 지나면 몸에서 현재의 체중이 진짜임을 각인하고 다시 바뀌게 되니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또한 식사량을 줄일 수 없다면 운동량을 늘리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 정체기인 것 같은데 체중감량을 얼마나 더 할 수 있을까요?
정봉규
정봉규 [운동전문가] 쥬비스 성신여대점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9.04.01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입니다.

다이어트 정체기에 대한 부분입니다.
지금 현재하시는 다이어트는 칼로리적 개념의 다이어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칼로리다이어트가 절대적이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은 기계가 아니니까요~!!

콩 2000칼로리와 피자 2000칼로리 어떤것이 살이찔가요??

다르다면 왜다를까요?? 칼로리는 같은데 즉, 사람은 기계가 아니다보니 이런 수적계산의 의미는 줄이는것이 좋으며 특히나 사람은 생물이기에 생명을 유지하기위해서 똑같은 음식을 드시더라도 소비하는 패턴의 차이가 발생됩니다. 
지금처럼 안드실경우 대사는 점점 떨어지고 드시는 음식의 흡수 및 보전하려는 힘은 커지면서 나중에는 진짜 조금만먹어도 살이찌는 몸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정확하게 살이찌는요인부터 하나씩 확인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지방 연소에 필요한 영양소는 단백질이 아닙니다. 미네랄 부터 비타민까지 다양한 영양소들이 필요하닌 제한적인 섭취가 아닌 제대로된 영양소 섭취와 함께 다이어트를 하는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