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달맞이꽃 종자유와 성장기 아들

저희 아들은 유아기부터 알러지성 비염, 피부가려움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많이 호전되었지만 봄이 오면 또 코가 가렵고 콧물이나고 피부가 간지러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달맞이꽃 종자유가 알러지 피부에 좋다고 하길래 아주 어릴때 좀 먹였다가 지금 다시 먹여보려고 하는데요 지금 아들이 12살 입니다 또래에 비해 마르고 키도 작은편이에요 곧 사춘기가 올 수도 있는 나이인데 여성호르몬에 영향을 주는 달맞이꽃종자유를 먹여도 될까요? 성장에 문제가 되지는 않을까요?


답변

Re : 달맞이꽃 종자유와 성장기 아들
정윤주
정윤주[전문의] 위드유의원
하이닥 스코어: 4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정윤주 입니다.

달맞이꽃 종자유는 필수지방산에 속하는 감마리놀렌산으로 오메가6라고도 불립니다.
감마리놀렌산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만성 염증을 감소시켜주는 항염 작용이 있고 그외 피부 노화나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염증을 감소시켜 주며 피부 장벽에 도움을 준다는 측면에서 아토피피부염 보조 치료로 제품화 되어서 병원에서 처방을 하기도 하지만 보조 치료일 뿐입니다.
효과가 있는 경우는 50% 미만으로 보시면 됩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감마리놀렌산은 오메가6에 해당하는 필수 지방산으로써 여성호르몬을 증가시키지 않으며 지방산이므로 과다 복용시 살이 찔 수 있습니다.
오메가6가 갱년기나 폐경기 여성에게 좋다는 얘기는 골다공증이나 만성 관절염에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달맞이꽃 종자유와 성장기 아들
황해연
황해연[약사] (주)파머시즌 에이포뮬러
하이닥 스코어: 4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황해연 입니다.

달맞이 꽃 종자유가 호르몬 밸런스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지만 단순히 여성호르몬을 자극하는 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