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무산소-유산소 운동 계획

무산소 후 유산소운동하려는데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대 남자 181cm 75kg 정도입니다.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주 4회정도 꾸준히 운동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원래 달리기만 3~40분 하다가, 무산소 후에 유산소를 하면 무산소때 탄수화물을 어느 정도 써서 유산소 때 지방감소가 더욱 잘 나타난다더군요.
그 말을 듣고 나름 좋아하는 운동으로 달리기 전 무산소 루틴을 짜봤는데요. 대략 크런치 20개, 레그레이즈 15개, 스쿼트 30개, 런지 30개, 푸시업 10~15개를 한 세트로 하고 3세트를 해보니 쉬는 시간 3분 정도 포함해서 15분 정도 걸립니다. 그러고 나서 러닝을 30분 정도 해줍니다. (야외 달리기고, 6km 정도 걷지 않고 계속 뜁니다.) 질문은,

1. 제가 짠 운동 과정에 대해 평가 부탁드립니다. 또, 무산소 15분 정도가 적절한 시간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근력을 키우기보다 유산소의 효과를 높일 목적으로 하려고 합니다. (운동하는 이유가 순수한 체중감량 목적입니다. )

2. 제가 체중감량을 우선하는 다이어트를 하려는데, 근력운동을 하면 체중이 잘 안 줄어든다는 얘기도 있던데
차라리 유산소만 하는 게 나을지 헷갈립니다. 저 정도 무산소 운동도 체중감량에 방해가 될까요?(저것만 해도 아직 근력이 약해서 끝나고 바로 유산소 할 때 힘이 빠져있어서 몸이 좀 무겁고 운동이 잘 안되는 느낌을 받습니다ㅠ)

3. 무산소 하고 야외 공원까지 10~15분 정도 걸리는데 무산소 운동 효과가 사라지진 않겠죠? 공원까지는 걷거나 자전거 타고 갑니다.


답변

Re : 무산소-유산소 운동 계획
정봉규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입니다.

다이어트에 대한 부분의 운동입니다.

1. 유산소와 무산소의 순서 관계
-> 다이어트에 있어서 지방을 감량하는데 유산소와 무산소의 순서의 차이는 아직까지 어느순서가 올다고 나온것은 없습니다. 즉, 질문자님께서 생각하시는 부분의 이론은 정확하지 않고 사람마다 다를수있다는것

2. 근력운동과 체중과의 관계
-> 근력운동을 하면 체중이 줄어들지 않는다는 것은? 무엇을 감량 하냐의 차이 인 것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근력의 운동은 근육의 힘이 커지면서 근육의 사이즈가 커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 체중은 안떨어질수 있습니다.

지금 단순하게 체중만 감량하시려고 하는것인지
지방의 정확한 감량을 위해서인지를 차이를 말씀해주시면 그에 맞는 설명이 될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