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걷거나 계단을오를때 종아리가 터질듯 아픕니다

제목그대로 걷거나 계단을 오를때 종아리가 터질듯 아파요
오래걷거나 오르막을 오르거나 계단을오를때 전 항상 종아리가 정말 말그대로 터질듯 아파서 남들도 다 그러는줄 알았는데 어디서 문득 다리근육이 부족하거나 다리 근육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할때 종아리근육을 무리하게 써서 그런라는 글을 봤거든요.
그래서 같이 계단을 오를일이 생길때 지인들에게 물어보면 다리가 아예 안아프다던가 허벅지가 아프다(자극이온다)라고 하더라구요.
어느 근육을사용해야 옳은건진 모르겠지만 아무튼 계단 조금만 올라가도 종아리근육이 쥐어짜지거나 부풀어 터질것같이 아픈걸보면 걸을때 제가 근육을 사용하는 방식이 잘못된건 맞는것 같거든요?
걸을때 또는 계단, 오르막을 오를때 어느 근육을 사용하면서 걷는게 좋은자세인건가요?
그리고 만약 허벅지근육이 부족해서 그런거라면 허벅지 근력운1동을하면 자연히 좋아지는건가요? 아니면 의식적으로 종아리근육을 안쓰면서 걷는 방식으로 교정시켜야하는건가요?


답변

Re : 걷거나 계단을오를때 종아리가 터질듯 아픕니다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정상적인 보행은 체중이 몸의 뒷편에서 앞편으로 이동하기때문에 모든 근육을 다 쓸 수 밖에 없습니다.
간혹, 디스크 같은 질병으로 인해 신경학적인 문제가 발생하면 정상적인 보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계단을 올라갈 때는 허벅지 앞쪽에 많은 체중이 실립니다. 만약 근육사용 패턴에 문제가 잇다면 전문가에게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평지를 걷는 연습부터 해보세요. 발목을 많이 당겨서 발 뒷꿈치부터 천천히 발바닥 전체로 체중이 분산되도록 걸어보세요.

대부분은, 종아리 근육이 너무 딱딱해서 조금만 걸어도 피로도가 높아지거나 통증이 생겨요. 종아리 근육을 충분히 풀어주고(온욕 스트레칭 폼롤러마사지 등) 발목이 정상적인 가동범위가 나오는지도도 체크해 보세요.

허벅지 근육이 부족해서 종아리를 많이 쓰지는 않습니다. 엄연히 다른 일을 하기때문에 허벅지 앞쪽을 못쓰면 보행 자체가 어렵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