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종기인데 병원방문

사타구니쪽에 저번주 일요일에 욱씬거림이 있길래 고약을 사서 붙였지만(1번사진) 종기가 점점커서 베노신이라는 약과 바르는연고를 바랐습니다(2번사진) 종기의 중심부분이 커지며 더 단단해지고 있는도중 오늘아침에 확인해보니 피가 조금씩 나옵니다(3번사진) 종기가 가렵고 말랑해져야 고름이 나온다고 하는데 그렇지않는경우도 있나요? 현재 해외연수중이라 병원을 갈수없는상황입니다. 무엇을 더 해보는게 좋을까요?


답변

Re : 종기인데 병원방문
박재형
박재형[] 영상의학과
하이닥 스코어: 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상의학과 상담의 박재형 입니다.

직접 촉진을 해보아야겠지만, 절개배농이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
해외 체류 중이시라도 의료기관 방문을 해보십시오. 놔두면 봉와직염이나 연조직염으로 인한 합병증의 우려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종기인데 병원방문
조원표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조원표 입니다.

조직에 염증이 있는 경우를 봉와직염이라고 하여 항생제로 치료를 기대할 수 있지만, 이미 농양이 생긴 경우에는 항생제를 사용하면서 배농이 필요합니다.

진료가 필요하지만 사진으로만 보기에는 이미 농양(고름)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배농을 시행하고 추가로 항생제를 사용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연히 터지면서 배농이 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런 경우에 통증 등의 증상이 좋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염증이 계속 남아서 만성화가 될 위험도 있습니다.

시간이 바빠서, 혹은 경제적인 문제로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 기다리는 경우가 흔하지만, 이런 경우 병을 키우면서 악화될 위험이 있습니다.
어렵겠지만 꼭 병원을 방문하여 배농하시고 항생제 처방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쾌유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