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목디스크인지 아닌지 정말 궁금합니다.

3개월동안은 목뒤 당김 증상만으로 정형외과를 찾으며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 했지만 아무런 소용이 없어서 신경외과와 마취통증의학과를 방문하여 기계로 하는 도수치료와 신경차단술을 4개월동안 하였지만 일시적으로만 호전될뿐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동일해지게되어 아무런 치료도 하지 않고 2개월째 방치중입니다.

제 구체적인 증상으로는
경추용 베개에 정자세로 누워있으면 아무런 통증도 느껴지지 않지만, 앉아 있으면 뒷목이 뻐근해지게 되어 바로 다시 눕고싶어 집니다.

만약 이 상태로 계속 눕지 않으면 뻐근했던게 결린 느낌으로 악화되게 되며, 뒷목 당김이 심해져서 목을 풀어주지 않으면 더 아파지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눕게되면 심한 갈증을 느끼던 사람이 물 한모금을 마신것 같은 느낌처럼 완화되게되며 맨 처음 초기 증상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제일 큰 문제는

제가 정면을 주시하며 앉아만 있는게 아니라
고개를 숙이기도 하고, 고개를 돌려 옆을 보기도 하기 때문에 문제입니다.

멀쩡한 상태에서도 1분간 잠깐 고개를 숙인것 만으로 바로 목뒤 압박감이 매우 심해지며, 경추가 더 이상 머리를 지탱하지 않고 놓아버린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다시 젖히지 않으면 목이 끊어질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또한 고개를 왼쪽으로 돌린 상태로 몇 분간만 있어도 오른쪽 승모근과 목빗근 주변 근육들이 뭉쳐지게되고, 찢어질듯이 당깁니다.

제가 이러한 통증을 느끼면서 제일 이상한것은
피곤할때나 ( 졸리거나 힘들 때) 충녹증의 안면부 통증이 있을 때에는 뒷목이 아닌, 후두부쪽이 매우 아픕니다. 마치 심한 독감에 걸렸을때 아픈 두통이 후두부로 간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보통 이 후두부 통증은 2~3시간 있으면 호전됩니다만, 그 이전까지의 통증은 "내가 이렇게까지 아프면서 살아야하나? 당장 내일 수술 받으러 가는게 낫겠다" 라는 심정이 수천번 들 정도로 아프다는게 너무 힘듭니다.

제 통증은 디스크가 맞는건가요?
아니면 근막통증증후군인가요?
적어도 제 아픈게 뭐때문에 아픈건지라도 알고 싶은 심정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목디스크인지 아닌지 정말 궁금합니다.
강기원
강기원[한의사] 제일경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강기원 입니다.

목통증으로 고생이 많으시군요.
우선 상지의 저림이나 통증까진 나타나지 않는걸 보아 디스크라고 보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말씀하신것만 보면 근막통증증후군으로 볼 수 있을것 같은데요.
흉쇄유돌근, 사각근, 후경근, 승모근 및 견갑거근 등 목의 안정성에 기여하는 근육이 과긴장된 상태가 지속되어 단축, 신장 등이 만성화 되면, 조금만 목에 부담을 주는 자세를 취해도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치료기간 동안에만 호전이 있고 이후 재발하는 경과를 많이 보입니다.
특별한 외상, 선천적인 경추의 정렬문제 등이 아닌 이상 일상생활에서 목근육에 부담을 주는 원인이 있을텐데요.
치료를 받더라도 이전과 같은 생활패턴에 노출된다면 다시 통증이 나타나겠지요.
한의원에서 좀더 자세히 진찰 받으시고 만약 제가 말씀드린 문제가 맞다면 침, 약침, 추나 등과 함께 약해진 목근육을 다시 정상화시킬 수 있도록 치료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목디스크인지 아닌지 정말 궁금합니다.
엄일준
엄일준[의사] 리영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엄일준 입니다.

말씀하시는 증상으로 봐서는 근막통증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근막동통증후군은 갑작스럽게 근육에 스트레스가 가해지거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한 결과, 조직이 손상되고 근육세포 내의 칼슘 농도 조절에 이상이 발생하면서 근막(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의 통증 유발점이 발생하여 생깁니다.
근육의 일부분이 지속적으로 수축하면 그 부위에 대사산물이 증가하여 축적되고, 그 결과 주위 혈관이 압박되어 혈류가 감소합니다.
유발점으로부터 척수로 들어가는 여러 신경섬유가 자극되어 연관통(그 부위에는 통증이 나타나지 않고 떨어져 있는 피부표면에 통증 발생)과 자율신경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 유발점은 골격근에 존재하는 과민감성 부위이며, 극심한 압통을 나타나는 팽팽한 띠 또는 매듭처럼 만져집니다.
통증이 뻐근한 느낌뿐만 아니라 신경 자극 증상인 따끔거리고 찌르는 느낌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가벼운 경우에는 휴식과 마사지, 온열치료를 하면서 일반적인 진통제(타이레놀 등)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중등도 이상의 경우에는 활동성 근막 유발점에 바늘을 삽입하여 이를 파괴하는 시술인 통증유발점 주사가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재발율을 줄이기 위해 전기적 신경자극 치료(Transcutaneous electrical nerve stimulation TENS), 프롤로 인대자극주사, 체외충격파(ESWT), 도수치료 등을 시행합니다.
그러나 척추질환, 다른 원인에 의한 통증 시에도 근막통증증후군과 유사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통증이 재발 시에는 반드시 원인에 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통증으로 불편할 시에는 통증클리닉에 내원하시어 전문의의 진찰 및 검사 시행하시어 정확한 진단 하에 치료 받으시길 권유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