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목염좌 붓기가 잘 안빠져요

발목삔지 6일됬는데요.
정형외과에서 인대 늘었났다고 했고요 1단계정도 일거같다고 했어요.....
근데 아직도 붓기가 잘안빠져요
자고나면 붓기가 좀 빠져있긴한데 오후가될수록 복숭아뼈가 점점 부어요 ㅠㅠ
저녁에는 많이 부어요
집에서 휴식하고 있어서 딱히 활동을 많이 하지도 않는데 저절로 붓네요.....
지금 온찜질 하고있는데 온찜질 하는거 맞나요??

사진에보면 멍든거 같은데 처음에는 멍이 안들었는데
셋째날에 냉찜질하고나서부터 갑자기 시퍼렇게 멍이 들기 시작했어요....
멍들정도면 발목상태가 많이 안좋은건가요???ㅠㅠ


답변

Re : 발목염좌 붓기가 잘 안빠져요
손원진
손원진[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 입니다.

1. 셋째날 멍이 들어 보이는 것은.. 처음 다칠때 흘러나온 혈액들이 1,2일 지나면서 퍼렇게 색깔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2. 발을 삘때, 발목 위 근육의 긴장이 많이 생깁니다. 현재 받을 디디면 아픈 것도, 발목 주변의 인대손상과, 다리의 근육 뭉침으로 인합니다. 이런 상태에서 움직이면 붓기도 합니다.
3. 열이 나지 않는다면, 온찜질을 계속 하셔도 됩니다.
4. 발을 고정하시는 것도 한 방법이며..
5. 한의원을 찾아.. 발목 주변의 긴장을 풀어주는 침, 부항 치료와.. 테이핑 요법등으로 발목 관절을 조금 잡아주는 것이 빠른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발목염좌 붓기가 잘 안빠져요
김종민
김종민[전문의] 서울바른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김종민 입니다.

발목을 심하게 접지르게 된다면 단순 인대가 늘어나기 보다는 인대가 부분적으로 파열될 수 있습니다. 현재의 붓기와 멍이 들어 있는 상태로 보아 단순 1도의 염좌 혹은 2도의 염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전거비인대라고 하는 인대가 주로 손상이 되며 이는 자주 다쳐서 기능을 못하게 되면 발목에 불안정성이 생겨서 걷기만 해도 접지를 수 있습니다.

붓기는 냉찜질을 주로 해주시고 주무시거나 평상시에도 심장보다 발을 항상 높은곳에 유지하고 있으면 더 잘 빠질것입니다.
자주 걸어다니고 발이 아래로만 쏠려 있다면 붓기는 잘 안 빠집니다. 사진상으로 보아 향후 2-3주 이상 붓기 빠지고 통증 줄어들때까지 물리치료, 침치료 등의 적극적인 치료보다는 보조기나 반기브스 잘하시고 많이 안다니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