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매복사랑니 발치후 3달 지났는데 슴식을 씹을때 어금니가 아파요ㅠ

안녕하세요
작년 11월에 왼쪽 위, 아래 사랑니를(아래는 매복치) 발치를 했는데, 수술 잘받고 일주일후에 실밥풀고 좋아지는가 싶었는데, 그 이후부터 왼쪽 아래 매복치를 발치한 옆에 어금니가 음식을 씹을때마다 아파서 고민입니다.
그래서 2주후에 재 방문하니 이빨을 조금 갈아주셨고 다시 한달후에 가니 엑스레이나 ct상으로 크게 이상은 없는데 신경이 이빨 가까이에 있어서 살이 차오르기 까지는 아플수 있다고 좀더 지켜보자고 최대 1년까지 그럴수 있다고 하셔서 알겠다고 한 이후로 지금 3달째인데요.. 초기보다 아주 쬐에에끔 나아진것 같긴 한대, 계속 밥먹을때마다 힘드니 어떻게 해야 되나 싶어서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ㅠㅠ
만약에 계속아프면 아픈 어금니를(이상없는 생니) 신경치료해서 금으로 씌워야 될것 같다고 하시는데.. 그냥 계속 이러고 살아야 될까요..?
(위쪽은 살이 다 메꿔졌는데 아래쪽은 아직도 구멍이 뚫린것처럼 되어 있어서 가끔씩 음식물이 끼고 있어요)


답변

Re : 매복사랑니 발치후 3달 지났는데 슴식을 씹을때 어금니가 아파요ㅠ
여병영
여병영[전문의] 가바치과교정과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9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5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여병영 입니다.

말씀해주신 증상으로 볼 때 아래 매복 사랑니 발치하신 바로 앞에 치아에 무언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씹을 때에만 통증을 느끼신다면 치아에 금이 가있거나 먼저 닿아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계속 그런 증상이 지속 되신다면 정확한 검사를 다시 받아보시고, 필요하다면 씌우는 치료를 해야 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보존과나 신경치료 전문의 선생님께 한번 가보시는 것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매복사랑니 발치후 3달 지났는데 슴식을 씹을때 어금니가 아파요ㅠ
강필성
강필성[의사] 부강 강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강필성 입니다.

발치이후 발치와 치유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사선학적 소견없이 말씀드리기 조심스러우나 아래 어금니의 경우 계속 증상이 있을경우에는 신경치료 및 크라운 보철이 필요한것으로 사료됩니다.
꾸준한 경과 관찰이 필요해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