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임신 중 갑상선수치

1월 22일(9주 3일)에 산전 검사를 했을 때 갑상선 자극 호르몬 수치가 0.225로 갑상선 항진증이 의심된다고 진단 받았습니다.

그 후 2월 16일(13주)에 피검사로 재검사를 하였는데 갑상선 자극 호르몬 수치가 0.063으로 더 떨어져 다음 산부인과 내원시(3월 12일 - 16주 2일) 내과 진료를 받으라고 합니다.

질문1. 갑상선 항진증일 경우 태아와 산모에게 어떤 영향이 있나요??
질문2. 자극 호르몬 수치가 많이 낮은 것 같은데 16주까지 기다렸다가 내과 진료를 받아도 되는건지.. 너무 늦는 건 아닌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임신 중 갑상선수치
엄일준
엄일준[의사] 리영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엄일준 입니다.

임신에 따른 다양한 호르몬의 변화와 신진대사의 증가는 갑상선기능에 영향을 끼칩니다.
임신 동안의 호르몬의 주요 변화는 에스트로겐 증가에 의한 티록신결합글로불린(thyroxine binding globulin, TBG)의 증가와 인융모성선 자극호르몬(human chorionic gonadotropin, hCG)의 증가에 의한 혈중 갑상선자극호르몬(thyroid stimulating hormone, TSH)수용체의 자극입니다.
혈중 TBG는 임신에 따라 증가하여 20주에 약 2배로 증가하며 결과적으로 혈중 총 티록신(total thyroxine)과 총 트리요오드사이로닌(total triiodothyronine)이 증가하게 됩니다.
혈중 hCG는 수정 후 증가하여 임신 10–12주에 최고점에 도달하게 되는데, hCG의 증가에 따라 TSH수용체가 자극되어 갑상선호르몬의 생성이 증가되고 TSH의 농도는 감소하게 됩니다.
이후 임신이 진행됨에 따라 TSH 농도는 정상 범위로 돌아오고 혈청 유리 티록신(free thyroxine, FT4) 농도는 감소하게 되고,모체의 갑상선호르몬은 태아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태아의 갑상선은 임신 16주 이후에야 갑상선호르몬을 생성하기 때문에 임신 초기에 태아의 발달은 모체의 갑상선 상태에 전적으로 의존하게 됩니다. 따라서 산모의 갑상선기능이상은 산모뿐만 아니라 태아에게 유해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합니다.

임신 중 현성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진단은 TSH의 감소와 정상범위를 초과하는 FT4의 증가로 정의되며, 임신의 0.2–0.4%에서 발생합니다.
임신 중 갑상선기능항진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그레이브스병이지만, 임신 초기에는 임신성 일과성 갑상선중독증(gestational transient thyrotoxicosis, GTT)이 임신의 2–3%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GTT는 FT4 농도가 임신 14–18주에 정상으로 회복되기 때문에 항갑상선제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미국갑상선학회(American thyroid association, ATA) 2017년 새 지침에는 항갑상선제의 치료 없이 단기간의 추적관찰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무증상 갑상선기능항진증은 혈청 TSH 농도가 감소한 반면, FT4는 정상범위 내에 있는 것으로 정의되며, 임신에 나쁜 영향을 끼치지 않으므로, 무증상 갑상선기능항진증을 가진 임산모의 치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혈청 TSH 농도가 감소하고, FT4가 증가된 현성 갑상선기능항진증은 자간전증, 심부전, 조기 분만, 저체중아 및 태아손실의 위험이 높으므로 치료가 필요합니다. 임신은 기간에 따라 산모의 갑상선기능항진증에 영향을 미치는데 초기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일시적으로 악화되다가 중기에 들어서면서 면역기능이 억제되면서 증상이 호전되며, 출산 후에는 면역계의 반동현상으로 다시 악화되므로, 임신 및 출산의 기간별 임상양상의 변화를 염두에 두고 치료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임신중에는 수치가 높다고 해서 약물치료부터 시행하는 것이 아니라 경과를 봐가며 치료를 결정하게 되므로 우선 병원에서 말씀하신대로 수치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임신 중 갑상선수치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임신시 갑상선 수치의 이상 소견은 주의깊게 보고 필요시 빠른 치료가 필요할수 있습니다. 그기준 또한 임신 전과 임신후가 다르구요.
태아의 갑상선 호르몬 수치와 관련될수 있으며 갑상선 호르몬 이상시 성장지연이나 태아발달에 문제가 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치가 이상하다고 바로 치료를 시작하는것은 아닙니다.
주치의 선생님의 처방대로 다시 검사 해보시고 내과 진료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