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심장검사 관련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92년생 남자입니다.
얼마 전 심장 박동이 급격히 빨라지는 경험에 서울 삼성병원 응급실에 방문했습니다. 심전도와 피검사상 문제가 없어 퇴원했고 외래로 정신과와 순환기내과 진료를 받았습니다.
현재 정신과에서 항우울제와 항불안제 처방을 받아 복용중이며 증상은 많이 좋아졌습니다.
또한 심장초음파, 운동부하, 피검사, 심전도, 6일간 증상이 있을시 찍는 심전도 검사를 진행했고 운동부하 검사시 운동능력이 매우 좋다는 말씀과 심장에는 아무 이상이 없다는 온영근 교수님의 말씀을 들었습니다. 다만 검사시 제가 불편하게 느꼈던 (갑작스러운 빈맥, 가슴이 철렁이는 느낌등) 불편함이 나타나지는 않았습니다.
이러한 검사 결과 끝에도 아직 심장에 대한 염려는 남아있네요. 모든 검사가 정상이라면 저의 걱정은 의미 없는 것이라 생각해도 타당한 것인지 궁금하여 질문 남깁니다.

언제나 애써주시는 의료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답변

Re : 심장검사 관련 질문드립니다.
엄일준
엄일준[의사] 리영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엄일준 입니다.

항불안제를 복용하며 증상 호전이 있으셨던 경우 이로 인한 두근거림이었다고 여겨집니다.
심계항진이 있었을 경우 운동부하 검사 시 발생이 되어 진단 내릴 수 있습니다.
순환기내과 검사 상 이상이 없는 경우 심장의 구조적 이상은 없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두근거림이 있으면서 동반되는 실신이나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가 아니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