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성 도착증, 특정 취향 때문에 고민입니다.

여자가 남자를 성적으로 함부로 다루거나 수치스럽게 대하는 성인물에 크게 흥분하고, 그로 인해 평범한 성관계 영상, 나아가 여성과 실제로 일반적인 성관계를 가질 때 흥분 자체가 잘 되질 않고, 야하다는 느낌 자체가 잘 오질 않습니다.(아예 흥분이 안되는 건 아닌데, 비교적 많이 약하게 흥분됩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성에 처음 눈을 떴을 때, 그 나이때엔 여자 아이들이 남자보다 비교적 신체가 발달하고, 키도 커서 그런지 왜소한 남자 아이들에게 짖굿게 장난치는 장면을 많이 봤습니다. 이러한 장면을 보면서 처음으로 성적으로 흥분했고, 그때부터 십여년 째 계속 이러한 취향인 사람들을 위한 포르노를 보게 된 거 같습니다.

해가 지날수록 더 자극적인 영상이 나오면서, 취향은 더 심각해졌습니다. 여자가 알몸 상태의 남자 목에 개줄을 묶고 애완동물 취급한다든지, 여자의 발을 핥게 만든다든지, 심지어 여자가 남자 입 안과 몸에 배설을 하는 비정상적인 영상에 극도로 흥분을 하는 지경까지 되어버렸습니다.

어린시절 처음부터 성적 취향 자체가 삐뚤어지게 자리잡힌거 같은데, 16~17 년간 지속된 이런 취향을 그만 가질 수 있을까요? 위에 적은 종류의 포르노를 보고 받는 큰 흥분도를 이제 일반적인 성관계에서 느끼고 싶어요. 저런 종류의 포르노를 이젠 봐도 흥분이 안됐으면 좋겠고요.

성인이 되고 일주일 4~5회는 자기 전 최소 20~30분은 앞서 말한 특정 취향의 영상을 본 거 같아요. 그러면서 일주일 3회 정도는 영상을 보며 자위를 한 거 같고요.
심지어 더 크게 수치심을 느끼고 싶어, 예전 여자친구와 현 남친의 사진을 함께 띄워놓고, 영상 속 여자는 예전 여자친구에, 영상 속 남자는 저를 대입해 자위를 하기도 했습니다. 처음엔 자위 후 자괴감은 이루 말할 수 없었는데, 이젠 자괴감조차 안드는 지경이 되어버렸어요.

갈수록 심각해지는거같아, 현재 3주정도 포르노를 시청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그래도 계속 머리속에 자극적인 생각은 종종 나고 있어서 그럴때마다 유산소 운동을 하며 떨쳐내려 노력중입니다.

정신과 치료가 필요할까요? 상담 부탁 드립니다.


답변

Re : 성 도착증, 특정 취향 때문에 고민입니다.
최인광
최인광[전문의] 최인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최인광 입니다.

질문하신 분은 가학피학적(sadomasochistic) 성적 기호 및 성적 선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성적 취향이 장기간 지속되고, 일상생활이나 대인관계, 본인의 심리적 측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계속 미친다면, 이는 성적 기호나 성적 선호 수준이 아니라, 성도착증 수준에 해당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성도착증은 반드시 정신과적 치료가 필요한 부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더 증상이 심해지고 내재된 특이한 성적 기호나 성적 선호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성에 대한 부문은 성에 관한 자세한 면담과 평가를 포함하여, 전반적으로 심도 깊은 면담과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성과 관련된 면담 및 평가, 치료에 경험이 많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에게 방문하여, 반드시 치료를 받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성 도착증, 특정 취향 때문에 고민입니다.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 입니다.

정신과 치료가 동반된다면, 환자의 의지가 있어 조금 더 쉽게 극복이 될듯합니다.
본인의 의지가 있기에, 최소한 상담을 받으며 현재 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진료를 권유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성 도착증, 특정 취향 때문에 고민입니다.
박재형
박재형[] 영상의학과
하이닥 스코어: 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상의학과 상담의 박재형 입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성도착증으로 정신과적 치료가 필요하다 판단됩니다.
본인이 인지하고 있으시므로 진료 받는데 어려움은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