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크라운 2개 연결 보철 후 잇몸 출혈되면 레이저로 치아 틈을 삭제하는 게 맞나요?

안녕하세요.
해외 교민이라 현지 치과에서 19년 2/1일 좌측 상악 중간 어금니 2개에 충치가 많다고 해서 갈아내고 크라운 2개를 연결하는 보철 치료를 받았습니다.
근데 보철 치료 후 7일까지 보철한 잇몸에서 출혈이 있어 치과에 문의하니 보철한 치아 사이에 틈새가 있어야 하는데 그게 없어서 잇몸이 내려와 닿는 것 같다고 3일전에 염증 치료를 겸해 레이저로 치아 사이에 틈(세척이 쉽도록)을 만드는 치료를 해줘습니다.
그 사진이 이하와 같습니다.
그런데 사진과 같이 외관상 틈이 너무 큰 듯한 느낌이고 이전에 보철 치료 경험이 많은터라 2개 크라운을 연결해서 치료한 후 출혈이 있는 것을 크라운 치료가 잘못되었나 확인(엑스레이 등)도 없이, 환자 동의도 없이(치료 후 위와 같이 설명들음) 이렇게 잇몸에 외관상 눈에 띄는 구멍을 내는 치료를 하는 게 적정한 것이 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향후 이 구멍 때문에 치아 수명이나 건강에 악영향은 없을지 걱정도 되네요....
혹 잘못된 치료를 받은 거라면 재 치료가 가능한지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전문가 분들의 고견 부탁 드립니다..


답변

Re : 크라운 2개 연결 보철 후 잇몸 출혈되면 레이저로 치아 틈을 삭제하는 게 맞나요?
여병영
여병영[전문의] 가바치과교정과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9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5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여병영 입니다.

설명해주신 내용과 사진으로 볼 때 위쪽 좌측 작은 어금니 2개를 연결하여 브릿지로 씌운 것 같습니다.
두 치아 사이 잇몸이 염증이 있는 것 같고 보철물 연결부위에 눌려서 출혈이 생긴다고 판단한 것 같네요.

보통 이런 경우 부은 잇몸을 레이저로 절제 하기도 합니다.
일단 며칠 더 지내 보시고 잇몸이 가라 앉으면 그때 가서 다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으실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